아삭아삭 씹는 맛이 일품인 여름 김치 오이소박이. 고춧가루 양념으로 매콤하게 먹는 기본 오이소박이 만드는 방법은 물론,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는 파프리카, 해초, 레시피오이소박이도 함께 소개한다.

Part 1 친정엄마 손맛 그대로!

부추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5개, 부추 1/5단, 절임 소금물(물 5컵, 천일염 5큰술), 찹쌀풀(물 1/3컵, 찹쌀가루 1큰술), 양념(고춧가루 1/3컵, 다진 마늘·새우젓 1큰술씩, 다진 생강 1/2작은술, 까나리액젓 2큰술, 설탕·소금 1작은술씩)

만들기

1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오이의 양 끝을 썰어내고 5cm 길이로 토막 낸 뒤, 끝부분 1cm를 남기고 십자 모양으로 깊숙이 칼집을 넣는다. 3 냄비에 물 5컵과 천일염 5큰술을 넣고 팔팔 끓여 절임 소금물을 만들어 ②에 붓고 30분간 절인다. 4 부추는 1cm 길이로 썬다. 5 냄비에 찹쌀가루와 물을 1:5 비율로 넣고 약불로 저어가며 끓이다가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식혀 찹쌀풀을 만든다. 6 찹쌀풀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5~10분간 두어 고춧가루를 불린다. 7 ⑥에 잘게 썬 부추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8 ③의 절여두었던 오이를 맑은 물에 살짝 헹군 뒤 물기를 빼고, ⑦을 채워 넣은 다음 통에 넣어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익혔다가 냉장고에 넣고 먹는다.


Part 2 응용 오이소박이에 도전!


파프리카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2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1/4개씩, 절임 소금물(물 3컵, 천일염 3큰술), 물 5컵, 소금 1/2큰술, 설탕 1작은술

만들기
1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3cm 길이로 토막 내 십자로 깊숙이 칼집을 넣는다. 2 물 3컵에 천일염 3큰술을 넣고 팔팔 끓여 절임 소금물을 만든 다음 ①을 30분간 담가둔다. 3 빨강·노랑 파프리카는 2cm 길이로 가늘게 채썬 뒤, 절인 오이 속에 채우고, 저장 용기에 담는다. 4 냄비에 물, 소금, 설탕을 넣고 끓여 소금과 설탕이 녹으면 불을 끄고 식힌 뒤 ③에 붓는다. 실온에 1~2일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고 먹는다.


사과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2개, 사과 1/2개, 절임 소금물(물 3컵, 천일염 3큰술), 레몬 1/4개, 물·식초·설탕 1/2컵씩, 소금 1큰술

만들기
1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3cm 길이로 토막 낸 뒤, 중간에 두어군데 가로로 칼집을 넣는다. 2 물 3컵, 천일염 3큰술을 넣어 팔팔 끓여 절임 소금물을 만들고 ①을 30분간 담가둔다. 3 사과는 1/4등분해 얄팍하게 썬 뒤 절인 오이의 칼집 사이에 끼워 넣은 다음 깨끗이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4 냄비에 얇게 썬 레몬, 물,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팔팔 끓인 다음 식혀 ③에 붓고 실온에 3~4일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고 먹는다.


해초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2개, 모둠 해초 40g, 간장·식초·설탕 1/2컵씩, 물 2/3컵, 정향 3알

만들기
1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1/3 길이로 썰어 사과 씨 빼는 기구로 속을 동그랗게 파서 뚫는다. 2 모둠 해초는 맑은 물에 헹궈 물기를 뺀 뒤, ①의 오이 속에 채운 다음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3 냄비에 물, 식초, 설탕, 간장, 정향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 뒤 팔팔 끓는 상태로 ②에 붓는다. 실온에 3~4일 두었다가 다시 초절임 물을 냄비에 붓고 팔팔 끓인 다음 식혀서 유리병에 부은 뒤 냉장고에 넣고 먹는다.


요리 / 김보선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이주석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