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과 꼬막은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는 11월부터 맛이 오르기 시작한다. 특히 굴은 이 때가 가장 싱싱하여 생굴을 그대로 먹어도 맛있을 때. 쫄깃쫄깃하면서도 고소한 맛에 영양도 풍부한 꼬막과 굴을 이용하여 만든 요리를 소개한다.





꼬막 양념찜



재료

꼬막 500g, 소금 약간, 양념(진간장 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 마늘 1/3작은술, 다진 부추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청주 1/2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꼬막은 껍질끼리 비벼가며 깨끗하게 씻어 뻘의 흙을 깨끗이 씻는다.

2. 씻은 꼬막은 냄비에 담고 물을 자작하게 붓고 소금을 약간 넣은 후 10분 이상 푹 삶는다.

3. 삶은 꼬막은 다시 맑은 물에 담가 손으로 비벼가며 씻어 물기를 뺀다. 그런 후 조개 껍질을 벌리고 한 쪽을 뗀다. 조갯살을 손으로 살짝 떼었다가 다시 조개 위에 놓는다.

4. 준비한 양념을 한데 담아 고루 섞은 후 조갯살 위에 약간씩 덜어 얹는다.







꼬막 탕수



재료

꼬막 400g, 소금 약간, 밀가루 3큰술, 녹말가루 4큰술, 달걀 1개, 식용유 1컵, 죽순 70g, 표고버섯 1장, 양파 1/4개, 청·홍 피망 1/2개씩, 녹말물 4큰술, 물 1/2컵, 식초·설탕 1큰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꼬막은 껍질끼리 비벼가며 깨끗하게 씻어 맑은 물에 다시 한 번 씻어 냄비에 소금을 약간 넣은 후 푹 삶는다.

2. 삶은 꼬막은 살만 발라 물기를 털고 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을 넣어 고루 섞은 튀김옷에 넣어 옷을 입혀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 건진다.

3. 죽순은 통조림으로 준비해 끓는 물에 데쳐 건진 후 얄팍하게 저며 썰고 표고버섯도 저며 썬다. 양파와 피망은 네모지게 썬다.

4. 꼬막을 튀기고 난 기름 1큰술을 덜어 팬에 두르고 죽순과 버섯, 양파, 피망을 넣어 달달 볶다가 물을 붓고 한소끔 팔팔 끓인다. 여기에 녹말물을 풀고 식초와 설탕, 소금을 넣어 새콤달콤한 맛을 더한다.

5. 튀긴 꼬막을 접시에 담고 만든 탕수 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꼬막살 꼬치

재료

꼬막 300g, 소금 약간, 청·홍 고추 3개씩, 대파 1뿌리, 식용유 3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꼬막은 깨끗하게 씻어 냄비에 담고 푹 삶아 살만 바른다.

2. 고추는 1cm 폭으로 송송 썰어 씨를 대충 털고 대파는 손질해 고추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3. 꼬치에 꼬막과 고추, 대파를 번갈아 가며 꿴 후 소금을 약간 뿌려 간한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꼬치를 넣은 후 참기름을 붓으로 발라가며 굽는다. 그대로 먹어도 되고 간장이나 소금을 곁들여 찍어 먹어도 맛있다.







굴 두부전



재료

굴 300, 소금 약간, 두부 1모, 영양부추 한 움큼, 참기름·진간장 2작은술, 소금 약간, 밀가루 3큰술, 식용유 5큰술, 굴소스 1/2작은슐,  물엿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굴은 연하게 푼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가며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두부는 도톰하게 저며 썬 후 네모지게 썰고 부추는 손질해 곱게 다진다.

3. 물기 뺀 굴은 곱게 다져 부추와 밀가루,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두부에 소금을 약간 뿌려 간하고 한 면에 밀가루 옷을 입힌 후 그 위에 양념한 굴을 얹고 다른 두부 한 장을 덮는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르스름하게 지진다. 접시에 담고 굴소스와 진간장, 물엿을 섞은 소스를 약간 뿌려 맛을 더한다.





굴 깐풍기



재료

굴 300g, 소금 약간, 녹말가루 5큰술, 달걀 1개, 식용유 1컵, 마른 붉은 고추 2개, 양파 1/3개, 대파 1/3뿌리, 다진 마늘·고추기름 2작은술씩, 물엿·참기름 1/2큰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굴은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연하게 푼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궈 물기를 뺀다.

2. 녹말가루에 달걀을 넣어 고루 섞은 후 굴을 넣어 튀김옷을 입혀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 건진다.

3. 마른 붉은 고추는 곱게 채 썰고 양파와 대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4. 달군 팬에 굴을 튀기고 남은 기름 1큰술을 덜어 두르고 마른 붉은 고추와 양파, 대파, 다진 마늘, 고추기름, 물엿, 참기름을 넣어 달달 볶다가 튀긴 굴을 넣어 고루 섞는다. 간을 보아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굴 초회

재료

굴 250g, 무 1/6개, 레몬 1/2개, 오이 1/3개, 설탕·식초 2작은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굴은 우윳빛이 도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연하게 푼 소금물에 넣어 살살 흔들어가며 헹군다.

2. 무는 껍질 째 씻어 곱게 채 썰고 레몬은 껍질 째 깨끗하게 씻어 도톰하게 저며 썬 후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썬다.

3. 오이는 껍질 째 깨끗하게 씻어 돌려 깎아 다시 곱게 채 썬다.

4. 굴과 무, 레몬, 오이를 한데 담고 설탕과 식초, 소금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요리 / 박율희(올리브 쿠킹 스튜디오, 3444-0141)  진행 / 이성진 기자  사진 / 유형철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