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음식을 선별하여 먹는 것도 웰빙 라이프의 하나. 값비싼 식품만이 좋은 것은 결코 아니다.

영양가도 높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식품들로 만든 웰빙 메뉴로 풍성한 식탁을 꾸며보자.





단호박

호박의 당분은 소화 흡수가 잘 되어 위장이 약하고 마른 사람에게는 주식은 물론 간식으로도 좋다. 비타민 A·B·C가 들어 있어 비만이나 당뇨, 회복기 환자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다.



두부

두부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콩의 흡수율이 70%인 데 반해, 콩으로 만든 두부는 95% 정도로 높아 우리 몸에 더욱 이롭다. 



해초

해초는 각종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는 강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그래서 여성들의 산후나 피부 미용에 좋고, 이외에도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두부소보로

재료

두부 1모, 붉은 양배춧잎 2장, 무 1/8개, 대파 1/3대, 브로콜리·노랑 파프리카 약간씩, 양념장(진간장 3큰술, 물 5큰술, 참치 간장 2작은술, 들깨 1큰술, 설탕 1/2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뺀 후 도톰하고 네모지게 자른다.

2 양배춧잎은 굵은 심을 도려내고 곱게 채 썬다. 무와 파프리카도 곱게 채썬다. 대파도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살짝 데친다.

3 분량의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접시에 두부를 담고 손질한 야채를 얹은 다음 ③의 양념장을 끼얹는다.





단호박수프

재료

단호박 1/2개, 버터·설탕 1큰술씩, 밀가루 2작은술, 우유 2컵, 소금 약간, 호박씨·피스타치오 적당량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알감자만한 크기로 썰어 속까지 무르도록 삶거나 찐 다음 부드럽게 으깬다.

2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밀가루를 달달 볶다가 우유를 부어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단호박을 넣어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3 ②에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고 그릇에 담은 뒤 호박씨와 피스타치오를 얹어 맛을 낸다.











해초 날치알 샐러드

재료

샐러드용 해초 200g, 소금 약간, 설탕·식초 1큰술씩, 날치알 3큰술, 당근 1/5개, 양파 1/4개



이렇게 만드세요!

1 샐러드용 해초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물기를 뺀다.

2 날치알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썬다.

3 그릇에 해초를 담고 설탕과 식초를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소금과 날치알, 당근, 양파를 넣어 버무린다. 차게 해서 즐긴다.




요리 / 최승주(올리브 쿠킹스튜디오, 586-8141)

진행 / 김은진 기자  사진 / 전영기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