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초보의 냉장고에선 매일두고 먹는 밑반찬을 찾아보기란 힘든 일이다. 반찬이라고 해봤자 달걀 후라이나 햄볶음 정도. 오래두고 먹어도 잘 상하지 않기에 자주 반찬을 만들 수 없는 요리 초보에게 더 없이 좋은 반찬 아이템이다. 

 




Step 1. 연근조림



재료

연근(20cm)1뿌리, 물 2컵, 식용유 약간, 식초 1큰술, 참깨 1/2큰술, 조림장 (물 3큰술, 간장 3큰술, 물엿 1큰술, 조림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정종 1큰술, 참기름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연근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깨끗히 벗긴 후 0.7cm 두께로 동그랗게 썬다.

2 냄비에 식초와 물을 붓고 끓으면 ①의 손질한 연근을 살짝 데친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연근을 넣어 볶다가 준비한 조림장 재료를 넣고 부르르 끓인다.

4 ③에 조림장을 끼얹어 가면서 조리다가 참기름과 깨를 넣어 버무려 준다.



tip 껍질을 벗긴 연근을 식초물에 담구어 두거나 식초를 넣어 끓이면 갈변을 막는 효과가 있다.



Step 2. 고등어무조림



재료

손질한 고등어 1마리, 대파 1대, 무 1/3개, 청홍고추 2개씩, 조림장(간장 2큰술, 고춧가루·맛술 2큰술씩, 설탕 1/2큰술, 물 1/2컵)



이렇게 만드세요!

1 고등어는 4cm 길이로 토막 내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무는 2cm 폭으로 자른 뒤 다시 부채꼴 모양으로 4등분한 후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다.

3 대파와 고추는 깨끗이 씻어 어슷하게 썬다.

3 장국에 준비된 분량의 맛술, 간장, 설탕, 고춧가루 순으로 넣고 잘 저어 조림장을 만들어 둔다.

4 냄비에 무를 깔고 그 위에 고등어를 올린 뒤 조림장을 반 정도 넣고 끓이다가 대파, 고추 썬 것을 넣어 더 끓인다.

5 4의 조림장이 어느 정도 끓기 시작하면 고등어 위로 조림장을 여러 번 끼얹어 고루 간이 배도록 한다. 조림장이 1/2로 줄 때까지 끓여낸다.



tip  손질한 고등어를 쌀뜨물에 잠깐 담가 두면 비린내가 없어진다.



Step 3. 쇠고기고추조림



재료

쇠고기(홍두깨 살) 600g, 달걀 3개, 물 8컵, 진간장 1컵, 설탕 2큰술, 마늘 1통, 꽈리고추 15개, 생강 20g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는 큼직하게 토막을 낸 후 기름기와 힘줄을 없앤다.

2 마늘은 통으로 준비하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따서 깨끗이 씻어 둔다.

3 생강은 깨끗이 씻어두고, 달걀은 삶아 찬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긴다.

4 냄비에 쇠고기, 마늘,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이다가 불을 줄여 익힌다.

5 국물이 1/3쯤 줄어들면 진간장과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계속 조리다가 국물이 반으로 줄면 준비한 달걀과, 꽈리고추를 넣어 조린다.



tip  장조림 할 때는 일단 물에 간장을 넣지 않은 채 푹 삶았다가 간을 하여 조리는 것이 고기가 질기지 않고 맛이 좋다.


요리지도 / 박용일(2colorspace, 741-2468)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전영기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