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방울 이마에 송글송글 맺히는 요즘 진한 국물보다는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맑은 국이 제격이다. 짭조름한 해물 그리고 담백한 쇠고기와 순두부를 넣고 제맛을 낸 맑은 국 하나만 있으면 밥 한 공기 깨끗이 비울 수 있다. 잃었던 입맛을 되찾아 주는 맑은 국을 제대로 끓여보자.



모시 조개 국

재료

모시 조개 10알, 물 4컵, 팽이버섯 50g, 참나물 10줄기,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조개는 소금물에 해감 시킨 후 바락바락 문질러 깨끗하게 씻어둔다.

2 팽이버섯은 뿌리 부분은 잘라내고 참나물은 다듬은 후 송송 썰어둔다.

3 냄비에 조개와 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서 조개가 입을 열기 시작하면 조개는 건져내고 국물은 가라앉은 모래를 걸러내어 둔다.

4 ③의 조개와 국물을 다시 냄비에 넣고, 손질한 팽이버섯과 소금을 넣고 불 위에서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하고 그릇에 담은 뒤 참나물을 얹어낸다.





대구지리 국

재료

대구 1마리, 무 100g, 새송이 버섯 3개, 쪽파 2줄기, 청량고추 2개, 육수(물 5컵 다시마 5x5 1장, 멸치 1마리) 마늘 2톨(슬라이스), 쪽파 3가닥,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대구는 토막내어 소금을 솔솔 뿌려 둔다. 버섯은 슬라이스하고, 쪽파와 청량 고추는 송송 썰고 무우는 나박 썰기 한다.

2 냄비에 육수 재료를 모두 넣고 팔팔 끓으면 건더기는 건져내고 국물만 담아둔다.

3 대구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②의 육수를 담은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손질한 무를 넣고, 청량 고추와 마늘을 넣는다.

4 ③이 한소끔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파를 얹어낸다.





해물 순두부 국

재료

순두부 1모 오징어 1/2마리 새우 6마리, 육수(물 4컵, 멸치 4마리, 마른 새우 4마리, 다시마 5X5 1장, 청량 고추 2개, 소금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쪽파 3줄기



이렇게 만드세요!

1 냄비에 육수 재료를 모두 넣고 팔팔 끓으면 건더기만 걸러내어 맑은 국물만 냄비에 그대로 둔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칼집을 넣은 뒤 한 입 크기로 썰어 주고, 새우는 껍질을 벗겨둔다.

3 청량 고추와 쪽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4 ①의 국물을 불 위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손질한 새우와 오징어를 넣고 끓이다가 적당히 익으면 여기에 순두부를 청량 고추 넣고 좀 더 끓인다.

5 ④에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불에서 내린 뒤 그릇에 담아 쪽파를 올려낸다.





샤브샤브 무 국

재료

물 4컵, 쇠고기(샤브샤브용) 200g, 무 150g, 쪽파 3줄기, 다진 마늘 2작은술, 국 간장 1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쪽파는 송송 썰고, 무는 필러로 겉 표면을 얇게 벗겨내어 나박 썰기 한다.

2 냄비에 물을 담고 불에 올려 팔팔 끓인 후 여기에 무와 쇠고기를 넣고 끓인다.

3 ②의 무와 쇠고기가 적당히 익으면 다진 마늘과 국간장,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 후 불에서 내린다.

4 완성된 ③의 국을 그릇에 담아내고 그 위에 송송 썬 쪽파를 뿌려낸다.



요리 / 김정은(배화여자대학 교수, www.cocorokim.com)  진행 / 김은진 기자  사진 / 강예지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