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 한 봉지를 끝까지 다 먹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며칠 지나면 딱딱해지거나 가장자리 부분은 버려지기 일쑤. 남은 식빵 버리는 것이 아깝다면 색다른 식빵 요리로 끝까지 맛있게 먹어보자. 쉽고 색다른 식빵 요리 레시피.

러스크

재료
식빵 10개, 소스(버터·설탕 100g씩, 우유 50cc), 설탕·계핏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식빵은 막대 모양으로 길쭉하게 썬다. 식빵의 가장자리 부분만 남았을 때 응용해도 된다. 2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 약한 불에 데운다. 3 붓을 이용해 ②를 식빵에 바른다. 4 18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노릇하게 굽는다. 5 완성된 러스크에 설탕과 계핏가루를 뿌린다.

식빵푸딩

재료
식빵 5장, 달걀 3개, 설탕 100g, 플레인요구르트 500g, 생크림 1/2컵, 건포도 2큰술, 호박씨·호두 약간씩, 메이플 시럽 적당량

만들기
1 식빵은 삼각형 모양이 되도록 X자로 칼집을 넣어 4등분한다. 2 오븐용 그라탱 그릇에 달걀을 풀고 설탕, 플레인요구르트, 생크림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에 식빵을 모양내어 담는다. 4 ③에 건포도, 호박씨, 호두를 뿌린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5 오븐에서 꺼낸 뒤 메이플 시럽을 뿌려 낸다.

PLUS INFO

남은 식빵 알차게 먹는 다양한 활용법


크루통 만들기 팬에 올리브유와 허브가루를 넣고 주사위 모양으로 네모나게 썬 빵을 바삭하게 구워 샐러드나 수프에 얹어 낸다.

빵가루 만들기 식빵을 적당히 말린 뒤 커터기에 넣어 빵가루를 만든다.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가 포크커틀릿을 만들 때나 튀김옷으로 사용한다.

마늘빵 만들기 버터와 다진 마늘을 섞어 마늘 버터를 만든 뒤 식빵에 발라 오븐에 살짝 구워내면 고소한 마늘빵이 완성된다.

크림수프 농도 맞추기 크림 농도를 맞출 때 너무 묽으면 믹서에 우유와 식빵을 넣고 간 다음 수프에 넣으면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버터와 밀가루를 볶는 루 만드는 과정을 생략해도 된다.

샌드위치 속재료 샌드위치 속재료로 감자, 오이, 양파 등을 넣어 마요네즈로 버무릴 때 감자 대신 남은 식빵을 잘라 넣으면 채소의 물기를 없앨 수 있어서 샌드위치가 더 맛있다.

식빵 치즈스틱 만들기 식빵 가장자리 부분이 남았을 때 밀대로 밀어둔 다음 손가락만한 크기로 썬 치즈를 식빵으로 돌돌 말아 달걀물을 입히고 빵가루를 묻혀 튀기면 식빵 치즈스틱 완성.

요리/박연경(컬러쿡) 기획/신경희기자 진행/조은하(프리랜서) 사진/박형주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