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이나 인공 감미료로 단맛을 낸 간식 때문에 아이 건강이 걱정된다면, 꿀로 만든 영양 만점 먹을거리를 만들어주자. 바삭바삭 누룽지, 고소한 참깨과자 등은 꿀로 달콤한 맛을 냈을 뿐만 아니라 엄마가 집에서 직접 만든 웰빙 간식으로 아이들이 더욱 좋아한다.

Original Honey Snacks

꿀조청 바른 구운 찰누룽지

재료
누룽지 200g, 조청 5큰술, 버터·식물성 기름 1큰술씩, 흰 설탕 약간

만들기
1 누룽지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버터와 식물성 기름을 두른 팬에 노릇하고 바삭하게 구워낸다. 2 냄비에 꿀조청을 담고 약한 불에 끓인다. 3 조청이 끓으면 불을 끄고 구운 누룽지를 넣어 재빨리 버무린다. 4 그릇에 누룽지를 담고 흰 설탕을 골고루 뿌려 식으면 먹는다.

당근정과

재료
당근 1개, 소금 약간, 황설탕 5큰술, 시럽(꿀 2큰술, 흰 설탕·물 1/4컵씩)

만들기
1 당근은 얄팍하게 슬라이스한 뒤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쳐 식힌다. 2 냄비에 꿀과 흰 설탕, 물을 붓고 시럽을 만들어 ①을 넣어 조린다. 3 조린 당근을 한 개씩 황설탕으로 옷을 입혀 채반에 올려 식혀 당근정과를 만든다.

두부 참깨과자

재료
통밀가루 100g, 두부 1/2모, 통깨·검은깨 10g씩, 버터 60g, 꿀 50g, 레몬즙 1작은술, 달걀 1개, 소금 약간, 베이킹파우더 1/2작은술

만들기
1 두부는 면포에 감싸 물기를 꼭 짠다. 버터는 상온에 두어 부드러워지면 휘핑기로 크림을 만든다. 2 ①에 꿀의 1/2을 넣어 다시 휘핑해 크림이 만들어지면 꿀을 모두 넣어 부드럽게 올린다. 3 ②에 소금과 레몬즙을 넣고 휘핑한 뒤 달걀물을 넣어 다시 한번 휘핑한다.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두 번 정도 체에 쳐서 ③에 넣는다. 4 두부 으깬 것도 함께 넣어 주걱으로 자르듯이 섞는다. 반죽이 되면 통깨와 검은깨를 넣어 살짝 버무려 섞는다. 5 오븐 용기에 유산지를 깔고 밀가루를 조금 뿌린 뒤 ④를 얇게 밀어 모양 틀로 찍어 유산지 위에 올린다. 6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5분간 노릇하게 구워낸 뒤 망에 올려 식힌다.

Sweet Honey Snacks

사과칩

재료
사과 2개, 레몬즙 약간, 꿀 4큰술

만들기
1 사과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가로로 동그랗고 얇게 슬라이스한다. 2 ①의 가운데 씨 부분을 도려내고 레몬즙을 뿌려 갈변 현상을 막는다. 3 120℃로 예열한 오븐에 ①의 사과를 꿀을 발라 넣고 30분간 앞뒤로 뒤집어가며 구워 칩을 만든다.

스위트 홈메이드 스낵

재료
고구마 2개, 슈거파우더 2큰술, 꿀 5큰술

만들기
1 고구마는 껍질째 씻어 동그랗고 얇게 슬라이스한다. 2 끓는 물에 고구마를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닦는다. 3 고구마칩을 편평하게 놓고 슈거파우더를 체에 올려 흔들어 뿌린다. 4 16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노릇하게 구워 낸다. 구운 고구마칩은 꿀을 발라 먹는다.

허니쿠키

재료
달걀흰자 5개분, 꿀·박력분 80g씩, 분당 100g, 아몬드 분말 200g, 호두 약간

만들기
1 꿀과 체 친 분당, 아몬드 분말, 박력분을 큰 볼에 담는다. 2 가루 가운데 빈 공간을 만들고 알끈을 제거한 달걀흰자를 넣는다. 3 ②를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4 ③에 잘게 썬 호두를 넣어 고루 섞는다. 5 팬에 유산지를 깔고 숟가락으로 반죽을 떠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어 190℃로 예열한 오븐에 10~15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요리 / 이보은(쿡피아 02-6384-5252) 사진 / 원상희 진행 / 이지혜 기자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