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입 떼어 입 안에 넣으면 부드럽게 사르르 녹는 롤 케이크. 다소 긴 과정이긴 하지만 조금만 신경 써서 살펴본다면 집에서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공은숙 사장이 직접 전수하는 달콤한 초코 롤 케이크 레시피와 여기에 어울리는 홍차를 알아본다.

스위트 베리 홍차
한 잔만 우려내도 공간 전체가 상큼한 베리 향으로 물들 만큼 강한 향을 가진 홍차이다. 입 안에 머금으면 베리의 달콤한 향과 약간의 상큼함이 느껴지면서 일반 홍차를 마실 때처럼 입 안이 개운해지는 것이 특징. 딸기로 데커레이션을 한 초코 롤 케이크를 먹을 때 스위트 베리 홍차를 함께 마시면 딸기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느낄 수 있으며, 롤 케이크의 단맛을 개운하게 씻어낸다. 스위트 베리 홍차를 낼 때는 라즈베리 한두 알 정도 띄우는 센스를 발휘할 것.

슈크레 공은숙 사장은…
슈크레(Sucree)라는 케이크&티 전문점을 운영하는 공은숙씨는 일본의 에가미 요리학원에서 3년 과정을 마치고 프랑스 케이크 사범 자격증을 수료한 파티셰다. 초보자들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자세히 가르치는 것이 특징. 일본에서 홍차 아카데미 6개월 과정을 수료한 뒤 홍차 전문가로도 유명해졌다. 또 그녀의 이름을 건 슈크레 공선생의 달콤한 베이킹 북 「청담동 케이크」로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초코 롤 케이크 만들기
재료
코코아 스펀지 시트(달걀 200g, 설탕 100g, 박력분 30g, 코코아가루 28g, 우유 30g), 시럽(설탕 10g, 물 30g, 체리리큘 20㎖), 크림(생크림 300g, 설탕 20g), 키위 1개, 딸기 7개, 파인애플 100g, 슈거파우더 약간

미리 준비해둘 것!
1 설탕과 물을 끓여서 식힌 뒤 체리리큘을 넣어 시럽을 만든다. 2 키위, 파인애플, 딸기는 1×1㎝ 크기로 썬다. 3 박력분, 코코아가루는 체에 내린다. 4 철판에 종이를 깔고 오븐은 190℃로 예열한다.

만들기
1·2 달걀에 설탕을 넣고 40℃로 중탕한 뒤 핸드믹서로 4분 동안 충분히 거품을 낸다. 3 체에 내린 박력분과 코코아가루를 4회에 나눠 넣고 고무 주걱으로 천천히 섞는다. 이때 너무 오래 섞지 않도록 한다. 4 가루가 보이지 않으면 우유를 넣어 다시 가볍게 섞는다. 우유는 약간 미지근한 상태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5 종이를 깐 철판에 ④의 반죽을 부은 뒤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구워 코코아 스펀지 시트를 만든다. 너무 오래 구우면 빵이 딱딱해지므로 주의한다. 6·7 식힘 망에 코코아 스펀지 시트를 올려놓고 완전히 식으면 종이를 떼어낸다. 8 종이를 깔고 코코아 스펀지 시트를 올려놓은 뒤 윗부분에 시럽을 바른다. 9 생크림에 설탕을 넣고 저어 단단한 거품을 만들고 이를 구워낸 코코아 스펀지 시트에 편평하게 바른다. 이때 끝부분 1㎝는 남겨둔다. 10·11 생크림을 바른 부분에 과일을 가지런히 얹고 앞부분부터 만다. 12 냉장고에 넣어 20분간 굳힌 뒤 꺼내 시럽을 한 번 바른다. 13 짜주머니에 납작한 깍지를 끼운 뒤 생크림을 넣고 롤 케이크 위에 가지런히 짠다. 14 과일과 화이트 초콜릿을 얇게 깎은 것을 뿌려 모양을 낸 뒤 슈거파우더를 뿌려 낸다.

* 슈크레 공은숙 베이커리 칼럼은 이번 회를 끝으로 연재를 마칩니다.

요리 / 공은숙(Sucree, 02-515-7907) 진행 / 정수현 기자 사진 / 홍태식(프리랜서)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