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과 함께 찾아온 건강 재료 콩이 제철을 맞은 5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만큼 영양 성분이 뛰어난 먹거리 콩으로 여름 밑반찬을 만들어 보자. 간장 하나만 넣고 조리면 콩자반으로, 흰살 생선을 곁들이면 멋진 일품요리로 변신하는 맛난 콩 반찬 만들기.



모듬 콩튀김

재료 완두·강낭콩·밤콩 청태·흑태 1/4컵씩, 당근 1/4개, 양파 1/2개, 밀가루 1/2컵, 달걀 1개, 물 1/5컵, 소금 약간, 식용유 1컵, 양념간장(진간장 4큰술, 참기름·다진 쪽파 2큰술씩, 통깨 1/2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완두를 제외하고 준비한 모든 콩을 물에 담가 블린 후 속까지 충분히 무르도록 삶아 불기를 빼놓는다.

2 당근과 양파는 손질해 콩과 비슷한 크기로 잘게 썬다.

3 넓은 그릇에 밀가루와 달걍, 물, 소금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모든 콩과 당근, 양념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4 끓는 기름에 을 한 숟가락씩 덜어 한 입 크기로 튀긴 후 키친 타월 위에 건져 기름을 뺀다.

5 양념 간장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은 후 튀김과 곁들인다.





대구살 콩말이 조림

재료 흰색·붉은색 강낭콩 1/2컵씩, 냉동 대구살 300g, 소금 1작은술, 청주 2큰술, 밀가루 5큰술, 조림장(식용유 1/2큰술, 진간장 3큰술, 설탕·물엿·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강낭콩은 물에 담갔다가 건져 속까지 무르도록 삶아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냉동 대구살은 길다랗게 포를 뜬 것으로 준비해 미리 실온에 꺼내 해동한 후 물기를 닦고 소금과 청주를뿌려 밑간을 한 후 밀가루를 고루 뿌린다.

3 를 김발 위에 놓고 삶은 콩을 넣어 돌돌만 후 남은 밀가루를 뿌려 가루옷을 입힌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조림장 재료를 모두 넣어 한소끔 보글보글 끓이다가 을 넣어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조리는 도중 조림장을 자주 끼얹는다.





콩조림

재료 흑태 2컵, 진간장 4큰술, 설탕·물엿 1큰술씩, 청주 2작은술, 쪽파 1뿌리, 통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흑태는 반나절 이상 물에 감가 부드럽게 불린다. 콩이 충분히 불려져야 간장 맛이 잘 배어든다.

2 불린 흑태를 냄비에 담아 콩이 완전히 잠길 정도로 물을 자작하게 붓고 한김 오르도록 삶는다.

3 에 진간장과 설탕, 물엿, 청주를 넣어 국물이 졸아들 때까지 약한 불에서 은근히 졸인다.

4 콩이 부드럽게 익고 윤기가 돌면 콩조림이 완성된 것이다.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쪽파와 통깨를 올려 맛을 더한다.



요리/최승주 진행/박현숙기자 사진/김석영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