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맞아 한창 물이 오른 생선이 자꾸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소금 뿌려 굽는 것만으로도 맛있게 한끼를 먹을 수 있는 생선구이. 생선의 맛을 제대로 살려주는 양념장에 재어 먹음직스럽게 구워보자!



8월의 싱싱한 생선

병어- 두뇌 발달에 좋은 EPA를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나 노인에게 좋은 먹거리. 살이 연해 회로 즐겨 먹으며, 비늘이 없어 흰 껍질 부분만 살짝 긁어내고 조리하면 된다.



고등어-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으로 구이, 조림, 튀김 등 어떤 조리법을 사용해도 맛이 좋다.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B, 지방산이 풍부하다.



꽁치- DHA가 풍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과 학습 능력 향상에 좋다. 비타민 A가 풍부해 야맹증과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갈치- 단맛을 내는 당질이 풍부한 갈치는 부드러운 육질로 유명하다. 항아미노산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 



삼치- 단백질과 지방질, 칼슘이 풍부한 반면 당질은 거의 없어 성인병 예방에 좋다. 다른 생선과 달리 구우면 영양가가 증가하므로 가장 적당한 조리법이다.



장어- 자양강장에 좋은 스태미나 식품으로,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산란기 전인 여름에서 초가을까지 맛이 뛰어나다.





생선 비린내는 이렇게 없애요!



생선을 구울 때 녹차 가루나 레몬즙을 약간 뿌리면 생선 비린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또한 식초를 바르면 냄새도 없애고 살도 단단하게 해 생선이 부서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생선찌개를 끓일 때는 된장이나 허브 잎을 조금 넣으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





고등어 갈비 양념구이

재료 고등어(중간 크기) 2마리, 실파 2~4뿌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혹은 녹차가루 약간, 양념(고춧 가루·설탕 1큰술씩, 고추장·맛술 2큰술씩, 생강즙 1/2작은술, 다진 마늘 2/3큰술, 레몬즙·물엿 1/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고등어는 칼등으로 등 부위를 살살 긁어 손질한 다음, 배를 반 갈라 내장을 제거한다. 머리 부분도 반 갈라 아가미를 긁어낸다.

2 손질한 고등어 안쪽에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를 살짝 뿌려 1시간 정도 숙성시키면 비린 맛을 없앨 수 있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어 양념을 만든다. 이때 양념이 달면 고등어 속까지 익지 않고 양념이 먼저 타므로 주의한다.

4 ②의 고등어에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 굽는다. 

5 송송 썬 실파를  고등어구이에 뿌려 그릇에 담아 낸다.





갈치 소금구이



재료 갈치 1마리. 소금·식용유 약간씩, 녹말가루 1/2컵, 양념장(간장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2작은술씩, 통깨 ·송송 썬 실파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생선의 단백질은 수용성이므로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준비한다. 갈치는 적당한 크기로 토막내어 내장을 빼낸 다음 가위로 지느러미 부분을 자르고 은색 비늘을 긁어낸다. 

2 손질한 갈치에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3 기름이 튀지 않으면서 바삭바삭하게 구워지도록 밑간한 갈치에 녹말가루를 뿌린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갈치를 중간 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분량의 재료로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장어 데리야키구이



재료 장어(중간 크기) 2마리, 생강 30g, 구이 양념(다시마 우린 물 1컵, 간장·맛술 1/2컵씩, 설탕 4큰술, 생강 1톨, 홍고추 1개)



이렇게 만드세요!

1 장어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종이타월로 물기를 닦은 다음 5~6cm 길이로 자른다. 장어가 오그라들지 않도록 껍질에 칼집을 한두 개 굵게 넣는다.

2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여 걸쭉한  양념장을 만든다.

3 생강은 곱게 채썰어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살짝 없앤다.

4 손질한 장어를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5분 정도 찐 다음 석쇠에 올려 양념장을 3~4번 바르면서 굽는다.

5 접시에  ④의 장어를 담고 양념장을 살짝 덧바른 후, 채썬 생강을 곁들여 낸다.





삼치 된장구이



재료 삼치 1마리, 요리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념장(조선 된장 1큰술, 일본 된장 3큰술, 맛술 2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후춧가루·생강즙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삼치는 머리 부분을 없애고 반으로 크게 포 떠서 큰 가시를 발라낸 다음 4~5cm 길이로 얇게 저미듯 포를 뜬다.

2 포 뜬 삼치를 후춧가루와 소금, 요리장으로 밑간한다.

3 분량의 재료로 만든 양념장으로 ②의 삼치를 재어둔다.

4 석쇠에 쿠킹 호일을 깔고 양념한 삼치를 올려 굽는다. 된장 양념은 직화로 굽는 것이 감칠맛을 살릴 수 있다.





병어 양념구이



재료 병어 1마리, 식용유 1큰술, 양념장(고추장·고춧가루 ·간장·다진 마늘·맛술 1큰술씩, 생강즙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병어는 칼끝으로 지느러미 밑과 머리 부분을 살살 긁은 다음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병어는 입이 작아 배 안쪽에 칼집을 넣어 젓가락으로 내장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이 잘 스며들도록 몸통에 칼집을 비스듬히 넣는다.

5 ④의 병어에 양념장을 골고루 바르고 쿠킹 호일로 싸서 양념이 충분히 배도록 재어둔다.

6 오븐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호일에 싼 병어를 그대로 담아 예열된 오븐에 굽는다.





꽁치 소금구이



재료 꽁치 3마리, 소금·후춧가루·고추냉이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꽁치는 배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빼고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꼬리에서 머리 부분으로 비늘을 긁어 흐르는 물에 다시 한번 씻고 물기를 닦는다.

2 꽁치의 몸통에 2cm 간격으로 잔 칼집을 넣는다.

3 꽁치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후춧가루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둔다.

4 ③의 꽁치를 그릴 또는 기름을 살짝 두른 호일에 싸서 예열된 오븐에 10분 정도 굽는다.

5 구운 꽁치를 접시에 담고, 간장에 고추냉이를 넣어 곁들인다.


요리 / 손선영  진행 / 박현숙 기자  사진 / 전영기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