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요리도구를 잘 활용하면 폼 나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평범한 기본 요리도구를 활용해 독특한 모양의 요리를 만들어 내는 요리 선생님들의 쿠킹 노하우를 배워보자.





손선영 선생님의 “국자”

“국을 푸는데 사용하는 쇠국자에 크레이프 컵을 만드는데 이용했다. 디저트로 먹기 좋은 크레이프 컵은 다양한 크기의 국자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반죽이 골고루 얇게 펴지도록 불에 대고 구울 때 국자를 살짝살짝 돌려주는 것이 포인트죠”





생크림 크레이프



재료

달걀 1개, 설탕 5큰술, 밀가루 30g, 버터 10g, 우유 150ml



이렇게 만드세요

1 볼에 달걀을 풀고 설탕과 밀가루를 넣어 저은 후, 상온에 두어 부드러워진 버터와 우유를 넣고 잘 섞어 냉장고에 30분 이상 둔다.

2 올리브 오일 또는 버터를 국자에 살짝 바르고, 반죽을 한 수저씩 떠서 국자를 돌리면서 구워 낸다. 가장 자리에 색이 노랗게 나기 시작하면 요지를 이용하여 반죽을 뜯어 낸다.

3 ②의 반죽피에 휘핑 된 생크림을 올리고 과일이나, 견과류, 초콜릿 등으로 장식 한다.







정주연 선생님의 “미니 도우 롤러”

“롤러는 피자나 파이, 만두피 등의 반죽을 밀 때 사용하는 도구. 크기가 작아 힘들이지 않고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 애용한다. 이 롤러를 받힘대로 두고 초콜릿을 그 위에 짜면 굳으면서 자연스러운 굴곡이 생겨 둥근 부분에 얹을 수 있어요.”





생크림을 곁들인 머핀



재료

머핀 12개, 생크림 100ml, 설탕 1큰술, 코팅용 초콜릿 100g, 유산지



이렇게 만드세요!

1 중탕으로 녹인 초콜릿을 일회용 짜주머니에 담고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 조금만 나오게 한다음 유산지위에 모양내어 짠다.

2 유산지 채로 밀대위에 얹어 자연스런 굴곡이 생기게 굳힌다.

3 머핀위에 생크림을 짜고 굳힌 초콜릿을 얹어 장식한다.









이보은 선생님의 “체”

“원래 거름 망으로 쓰이는 체에 만두피를 넣고 튀겨, 먹을 수 있는 그릇을 만들었다. 파스타를 핑거푸드로 즐기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만두 피 컵을 되도록 바삭하게 노릇노릇 튀겨 과자 같은 느낌을 살려주어야 맛있어요.”





만두피 미트 파스타



재료

만두피 20장, 모양 파스타 100g, 파슬리가루1/4작은술, 파르메산 치즈가루·토마토케첩·올리브유  2큰술씩, 튀김기름·소금 약간씩, 미트소스(다진 쇠고기100g, 양파1개, 마늘3쪽, 방울토마토5개, 토마토 페이스트 1큰술,  우스터소스·설탕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우유·물 1/4컵씩, 버터 1과1/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성글게 엮어진 작은 체에 만두피를 한 장 씩 넣고 동그랗게 컵 모양을 만든다. 170도로 달군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낸 뒤 기름을 빼고 넓은 접시에 놓고 식힌다. 바삭하게 튀겨져야 파스타를 담았을 때 물러지지 않고 컵 모양이 살아난다.

2 파스타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준비해서 약간의 소금을 넣고 끓는 물에 쫄깃하게 삶아 채반에 올려 물기를 완전하게 뺀 후에 올리브유을 두른 팬에서 볶아낸다.

3 방울토마토는 십자로 칼집 내어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4 양파와 마늘은 약간 굵게 입자가 느껴지도록 다진다.

5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다진 쇠고기를 넣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볶는다.

6 고기가 익혀지면 방울토마토와 토마토페이스트 토마토케첩을 넣어 으깨면서 볶다가 우스터소스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춘다.

7 ⑥에 우유와 물을 넣어 저어가면서 약한 불에서 조려 걸쭉한 미트소스를 만든다. 미트 소스가 너무 무르면 만두컵에 물기가 스며 모양이 상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8 ⑦의 뜨거운 미트소스에 볶아 놓은 파스타를 넣어 한소끔 끓여 만두피 컵에 일정하게 담고 그 위에 파슬리가루와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듬뿍 뿌려서 상에 낸다.





김정은 선생님의 “차 거름망”

“차 거름망을 이용해 샐러드 컵을 만들었다. 거름망은 두 겹으로 되어 튀기는 도중에 고정되어 일정한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참치 샐러드



재료

참치캔 60g, 오이·당근·양파 20g씩, 마요네즈 3큰술, 후춧가루, 바질 약간, 춘권피 2장



이렇게 만드세요!

1 춘권피는 찻잎 거르는 망에 끼워 160도 기름에서 튀겨낸다.

2 오이,당근은 사방 5mm로 깎뚝 썰기 하고 양파는 다져서 소금을 약간 넣고 절인 후 물기를 꼭 짠다.

3 기름기를 뺀 참치캔과 ②의 오이, 당근, 양파를 넣고 마요네즈와 바질,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4 튀겨낸 춘권피에 샐러드를 담아낸다.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Kamp Studio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