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이 트렌드인 시대에 살다 보니 입는 것은 물론 먹는 것 하나까지 건강을 생각하게 마련이다. 특히 음식 맛을 내는 조미료 역시 멸치, 무, 표고버섯, 다시마로 만든 천연 조미료가 좋다. 시판 제품도 많지만 요즘은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 몸에 좋은 4대 천연 조미료 만드는 노하우와 천연 조미료를 활용한 요리까지 꼼꼼하게 알아보자.



Recipe One 담백한 맛! 무가루



무가루는 전골이나 찌개, 국 요리에 넣으면 담백하게 우러나면서 깊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생강가루를 섞어서 함께 가루를 내야 무의 잡내가 없어 더욱 깔끔한 맛이 난다.



재료 무 200g, 생강가루 1/4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무는 깨끗이 씻어 얇게 나박썰기 한 다음 채반에 널어 볕에서 이틀 정도 바짝 말린다. 2 거즈로 마른 무를 잘 닦아 먼지를 없앤다. 3 분쇄기에 생강가루와 마른 무를 넣어 곱게 간다. 4 무가루는 밀페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다.



Recipe Two 구수한 맛! 멸치가루



멸치가루는 감자, 양파, 버섯, 연근, 우엉 등을 조리거나 볶을 때 넣으면 단맛과 감칠맛이 난다. 멸치가루는 비린 맛을 완전히 없앤 뒤 만들어야 오래 보관할 수 있고, 요리했을 때 잡내가 없어진다. 멸치가루는 보통 15일 단위로 갈아서 보관해야 신선하고 멸치의 단맛이 유지되므로 100g씩 만들어 쓴다.



재료 멸치(중간 크기)30마리



이렇게 만드세요!

1 멸치는 머리를 남기고 내장만 빼낸다. 2 손질한 멸치를 체에 담고 흐르는 물에 재빨리 헹궈 물기를 턴다. 3 달군 팬에 멸치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4 분쇄기에 볶은 멸치를 넣고 곱게 간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다.



감칠맛! 표고버섯가루



마른 표고버섯은 비타민 D가 풍부하고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다. 특히 생표고버섯보다 영양이 뛰어나고 향이 진하며 독특한 감칠맛이 난다. 버섯은 약간만 넣어도 음식의 풍미가 좋아진다. 표고버섯가루는 잘 변질되지 않으므로 한 달 정도 먹을 분량을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재료 마른 표고버섯200g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른 표고버섯은 밑동째 거즈로 깨끗이 닦아 먼지를 없앤다. 2 분쇄기에 마른 표고버섯을 넣고 아주 곱게 간 다음  체에 거른다. 3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다.



Recipe Four 개운한 맛! 다시마가루



다시마가루는 음식의 맛을 개운하고 깔끔하게 하며 국, 볶음, 조림 등 거의 모든 요리에 어울린다. 다시마가루는 칼슘과 요오드 등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어 성인병 예방에 좋다. 통풍이 잘 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변질되지 않으며, 보통 2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재료 다시마 20×20cm



이렇게 만드세요!

1 다시마는 약간 젖은 거즈로 닦아 팬에 앞뒤로 바짝 굽는다. 2 바삭해진 다시마는 분쇄기에 곱게 갈아 체에 거른다. 3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다.





무가루로 만든 북어 콩나물해장국

재료

무가루 3큰술, 북어 1마리, 콩나물 150g, 대파 1대, 양파 1/4개, 홍고추 1개, 쌀뜨물 4컵 , 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참치액젓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북어는 3×3cm 크기로 잘라 찬물에 헹군 뒤 바로 건져 물기를 뺀다. 2 콩나물은 다듬어 씻어 물기를 턴다. 대파와 양파, 홍고추는 곱게 채썬다. 3 냄비에 콩나물과 양파를 담고 북어를 올린 뒤 무가루를 뿌린다. 청주와 참치액젓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서 삶는다. 4 콩나물이 삶아지면 쌀뜨물을 붓고 끓인다. 5 국물이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고운 고춧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간한 뒤 끓이다가 대파와 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상에 낸다.





멸치가루로 만든 참치 달걀찜

재료

멸치가루 2작은술, 참치(통조림) 1/2캔, 실파 3뿌리, 홍고추·풋고추 1개씩, 달걀 3개, 다시마 국물 3컵, 맛술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뒤 볼에 담고 멸치가루와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버무린다. 2 달걀은 알끈을 없애고 곱게 푼 뒤 다시마 국물과 맛술을 넣어 체에 두 번 정도 거른다. 3 실파는 송송 썰고, 홍고추와 풋고추는 잘게 다진다. 4 찜 그릇에 ②의 달걀물을 붓고 양념한 참치를 넣은 뒤 실파와 홍고추, 풋고추를 얹어 김이 충분하게 오른 찜기에 8-10분 정도 찐다.



표고버섯가루로 만든 실오징어채 장조림



재료

표고버섯가루 2큰술, 실오징어채 150g, 간장·물엿·맛술·통깨 1큰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청양고추 2개, 식용유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실오징어채는 4cm 길이로 자르고 젖은 면보에 싸서 비벼 말끔하게 손질한다. 2 볼에 표고버섯가루와 간장, 물엿, 맛술,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 조림장을 만든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실오징어채를 볶다가 조림장을 부어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4 조린 실오징어채를 넓은 접시에 펼치고 다진 청양고추와 통깨를 뿌려 식힌다.



다시마가루로 만든 찹쌀경단 콩국

재료

다시마가루·참깨 1큰술씩, 찹쌀가루 1과 1/2큰술, 흰콩·물 2컵씩, 땅콩 3큰술, 잣 2큰술, 우유 1컵, 소금·뜨거운 물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다시마가루에 찹쌀가루를 섞어 체에 두 번 정도 내린 뒤 소금을 넣고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반죽한다. 2 ①의 반죽을 지름 2cm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완자를 빚은 뒤 젖은 면보를 덮어둔다. 3 흰콩은 충분히 불려 냄비에 물을 2컵 정도 붓고 5~8분 삶은 뒤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긴다. 4 믹서에 흰콩과 땅콩, 잣, 참깨를 넣고 우유를 부어 곱게 간다. 5 ④의 콩물에 물을 부어 섞은 뒤 냉장실에 넣어둔다. 6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으면 ②의 완자를 삶아 건져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7 그릇에 콩물을 붓고 찹쌀경단을 넣어 차갑게 먹는다.


요리 / 쿡피아(이보은, 6374-5252)  진행 / 민영 기자  사진 / 김석영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