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는 듯한 여름에는 살얼음 동동 띄운 차가운 냉면 한 그릇 생각이 절로난다. 시원한 냉면부터 고소한 콩국수와 담백한 메밀국수, 그리고 꼬들꼬들한 냉 라면 까지... 그 맛은 달라도 올여름 무더위를 한방에 씻어주는 여름 별식으로 이 모두가 안성맞춤.



정갈한 일본식 냉 누들

앰플 하우스

‘앰플 하우스’는 시원한 면 요리와 더불어 향긋한 와인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이 곳에 꾸며진 유럽풍 앤틱 가구와 모던한 인테리어는 마치 교외의 팬션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건강을 생각한 여름 특선메뉴인 일본식 냉 누들인 탐스 누들은 담백한 맛이 일품. 탐스 누들에 올라가는 고명은 면과 따로나오는 것이 이색적인데, 한 접시에 다양한 고명이 아기자기하게 담겨있어 정갈한 느낌을 더한다. 이외에도 햇볕 좋은날 야외 테라스에서 맛보는 쉐프 추천요리와 저렴한 가격의스파클링 와인은 이곳의 자랑거리.

DATA

메뉴 TOM’S NOODLE 7천5백원, 헬시우나기두부 우동 8천5백원

위치

영업시간 정오~오후3시, 오후6시~다음날 오전2시(일,공휴일은 오후11시까지)

문의 516-4380





1 건강에 좋은 재료들을 취향에 맞게 골라 넣어 먹는 쉐프오리지널 요리인 탐스 누들.

2 여름 보양식으로 그만인 장어가 들어있는 헬시우나기두부 우동.

3 와인한잔과 요리를 즐길 수 있는 테라스가 있는 로맨틱한 외부.





땅콩버터로 맛을 낸 고소한 중국식 냉면

티원

중국의 전통과 모던함이 은근한 조화를 이루는 ‘티원’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중국식 냉면을 선보인다. 플라자호텔 도원에서 정통 중국요리를 맡았던 요리사들이 이곳의 맛을 책임지고 있어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에 고급 음식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 티원의 의 중국식 냉면은 땅콩버터 소스가 들어가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게다가 닭고기로 우려낸 육수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앤티크 가구들과 화려한 패브릭들로 꾸며져 있는 홀과 별실에서는 시청 앞 광장의 야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어 특별한 날을 위한 연인들 뿐 아니라 상견례 장소로도 적합하다.



DATA

메뉴 중국식 냉면 1만원, 토마토소스찹쌀탕수육 1만5천원, 새우칠리소스 1만9천원

위치 고속철도 서울역사 갤러리아 Concos 지상 4층 주차장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10시

문의 392-0985



1 화려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느낌을 주는 티원의 입구.

2 닭고기 육수에 고소한 땅콩버터와 겨자가 어울린 중국식 냉면.

3 혼자와서 먹기에도 부담 없는 바 형태의 테이블.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물냉면의 고수

산봉냉면

8,90 년대 강남 그랜드백화점에서 유명세를 떨쳤던 ‘산봉냉면’이 광화문에서도 그 입지를 굳혔다. 평일 점심시간이면 시원한 물냉면을 맛보러 온 직장인들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 보통 허름한 냉면집들과 달리 아늑한 산장의 느낌을 주는 세련된 인테리어와 혼자 온 손님을 배려한 바 형태의 테이블에서 이 곳 젊은 사장님의 센스가 돋보인다. 특별히 평안도, 함경도식 냉면을 추구하지 않는 ‘산봉냉면’ 만의 고유한 맛의 비결은 100% 고구마전분만을 사용한다는 것. 고무줄처럼 탄력이 있으면서도 부드럽게 넘어가는 면발과 함께 동치미와 사골 국물로 우려낸 시원한 육수를 한 입 들이키면 더위가 싹 가신다.



DATA

메뉴 물냉면 6천원, 비빔냉면 6천원, 왕만두 6천원

위치 광화문역 5번 출구 파이낸스 센터 지하 2층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 10시

문의 775-8853



1 사골육수에 동치미 국물을 첨가해 톡 쏘는 육수 맛이 일품인 물냉면.

2 세련된 인테리어와 은은한 조명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내부전경.

3 달콤하면서도 매콤한 특제소스로 맛을 낸 비빔냉면.





50년 전통의 메밀국수와 넉넉한 인심이 있는 곳

미진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사라지는 음식점들이 즐비한 광화문 거리에서 50년을 한결 같은 메밀국수의 맛으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곳. ‘미진’은 메밀국수 마니아들에게는 이미 입소문난 맛 집이기도 하다. 각종 야채를 넣고 두 번에 걸쳐 우려낸 육수를 주전자에 담아 테이블 마다 주기 때문에 마음껏 먹을 수 있는것이 장점. 정겨운 분위기와 무한 리필이 가능한 육수의 깊은 맛은 오래된 단골손님뿐 아니라 젊은층의 입맛도 사로잡았다. 이 외에도 메밀 면으로 만든 고소한 콩국수는 여름철 별미.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여성들은 라면 열량의 1/2밖에 안되는 ‘미진’ 의 메밀국수를 한 끼 식사로 대신해보는것은 어떨까.



DATA

메뉴 냉모밀 5천원, 비빔모밀 5천원, 메밀 콩국수 5천원

위치 광화문 교보문고빌딩 후문

영업시간 오전10시~오후 11시

문의 730-6198



1 시원하고 담백한 맛으로 이 곳의 인기 만점인 냉 모밀.

2 볶은 메밀껍질로 맛깔스런 색을 낸 메밀 콩국수.

3 오랜 전통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미진의 외부.



검은콩을 갈아 만든 건강 콩국수

정동국시

정취 있는 정동길을 걷다 땀이 송글송글 맺힐 때쯤 시원한 콩국수가 있는 ‘정동국시’를 찾아보자. 면 요리만 20년을 고집해온 조리장이 주방을 책임지고 있어 평일엔 주변의 직장인들에게, 주말엔 나들이 나온 가족들에게 맛있는 집으로 소문이 자자한 곳 이기도하다. 특히 여름을 겨냥한 히든 카드로 내 놓은 검은 콩국수는 건강식인 검은 콩을 직접 갈아 만들어 고소한 콩국과 쫄깃쫄깃한 면이 어우려져 그 맛이 일품이다. 이외에도 콩국수와 함께 나오는 정갈한 김치 등 밑반찬은 ‘정동국시’의 국수를 맛본 손님들이 이 집을 또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DATA

메뉴 검은 콩국수 6천원, 칼국수 5천원, 손만두 5천원

위치 5호선 서대문역 5번출구에서 150m 경향신문사 옆

영업시간 오전11시30분~오후10시

문의 732-0114



1 시원하게 뚫린 통유리로 들여다보이는 정동국시.

2 단아하고 깔끔한 인테리어의 내부.

3 검은콩으로 만들어 더 구수한 검은콩국수.



쫄깃쫄깃한 정통 수타 냉 우동

멘아이

1200년의 우동 역사를 가진 일본, 그 중에서도 가장 맛있는 우동의 대명사로 불리는 사누키 우동을 만드는 ‘멘아이’ 는 기계로 면을 뽑아내는 일반 우동 전문점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곳의 여름 특선인 냉 우동은 손으로 직접 반죽한 사누키 특유의 면발로 만들어 쫄깃한 맛이 특징이다. 또한 녹차 가루를 반죽에 넣어 만든 냉 녹차 소바는 다이어트를 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 만점이라고. 주문 즉시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음식을 먹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투명한 유리창 너머로 주방에서 면을 써는 모습과 큰 가마솥에 면을 삶는 모습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외에도 일본사케와 덴뿌라 모듬 등 일본의 정통 술과 일품요리가 있어 늦은 저녁 술 한잔 기울이기에도 더없이 좋다.



DATA

메뉴 냉녹차소바 6천5백원, 냉 우동 6천5백원, 덴뿌라 오로시소바 1만원

위치 지하철 분당선 서현역 5번출구에서 새마을 연수원방향으로 육교건너 LG주유소 샛길

영업시간 오전10시~오후10시

문의 031-707-4033 



1 발로 밟아 반죽하여 더욱 찰지고 쫄깃쫄깃한 면발의 냉우동.

2 건강에 좋은 녹차로 반죽해 인기만점인 냉녹차 소바.

3 유리창을 통해 만드는 과정을 보는 재미가 있는 멘아이의 내부.





평범한 면발을 거부하는 컬러냉면

용면가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골목 모퉁이에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오색면발로 눈길을 끄는 곳. 주문을 하면 바로 빨간색, 노란색, 녹색, 검은색 등 색색의 면들이 뽑아져 나온다. 석류나 백련초, 딸기 등으로 색을 낸 빨간면, 현미, 율무, 오렌지 등으로 색을 낸 노란면, 신선초, 쑥, 치커리, 시금치로 반죽된 녹색면과 검은콩, 흑미로 색을 낸 검은면은 눈과 입을 즐겁게 한다. 동치미와 닭 육수를 섞어 국물을 낸 물냉면은 시원하고 개운하다. 오색 야채와 버섯, 인삼, 해초 등으로 만든 고명은 자칫 심심할 수 있는 냉면 맛을 더욱 맛깔스럽게 해준다. 밋밋한 냉면에 질렸다면 천연 재료로 색을 낸 이색 웰빙 냉면을 만날 수 있는 용면가를 들려보자.



DATA

메뉴 물냉면 4천5백원, 비빔냉면 5천원

위치 송파구 삼전동 잠실관광호텔 바로 옆

영업시간 오전 11시30분~오후9시

문의 424-7192



1 오색 야채와 버섯, 인삼 등 갖가지 건강재료를 고명으로 얹은 컬러 물냉면.

2 보는 재미가 솔쏠한 컬러 면으로 유명한 용면가 외부전경.

3 매콤한 양념과 바로 뽑은 웰빙면이 어울어져 새콤한 비빔냉면.





전통 일본인들도 인정한 일본 정통 소바

가쓰라

모르는 이들이라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위치에 있으면서도 입소문으로 정평이나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 점심시간엔 일본 정통의 바삭한 튀김류와 깔끔한 맛의 자루 소바를 찾는 다양한 연령대의 손님들로 좁은 가게가 북적인다. 일본 현지에서 맛볼 수 있는 일본식 소바를 그대로 전수해 만들어 오픈 했을 당시에는 한국 손님보다 일본 손님들이 더 많았을 정도. 소바 이외에도 쫄깃한 면발을 원한다면 시원한 냉 우동도 추천메뉴. 이곳에서 서빙을 하는 아르바이트생들이 모두 일본 학생들인 것도 매우 인상적인 가쓰라만의 풍경이다.



DATA

메뉴 자루소바 6천원, 자루우동 6천원, 히레까스정식 7천원

위치 명동 롯데 영플라자 맞은편 LG텔레콤 매장 옆 건물1층

영업시간 오전11시30~오후3시, 오후4시30분~오후11시

문의 779-3690



1 일본 정통의 맛을 그대로 살린 자루소바.

2 우동 면과 메밀육수가 만나 탄생한 냉우동.

3 조리장이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오픈주방.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사누끼보레

젊은 감각에 맞춰 재밌고 맛있게 그리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신 개념 우동 전문점 ‘사누끼보레’. 테이블에 앉아 메뉴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일반 레스토랑과는 차원이 다르다. 일본 정통식으로 만들어 깔끔한 맛이 나는 웰빙 냉우동과 소바는 물론 매일 바뀌는 신선한 튀김과 다양한 샐러드까지... 이 모든 걸 직접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이 곳의 특징은 저렴한 가격으로 시원하고 다양한 냉 누들을  맛 볼 수 있어 좋고, 누들 이외에도 간단히 식사를 할 수 있는 메뉴들이 있다는 것. 특히 기계로 뽑지 않고 칼로 직접 썰어 만든 긴 면발은 담백하고 쫄깃쫄깃 씹는 맛이 일품이다.



DATA

메뉴 웰빙 녹차 소바 4천원, 웰빙 냉우동 5천원, 튀김 5백5십원~1천5백원.

위치 지하철 2호선 신촌역 3번 출구에서 연세대 방면

영업시간 오전10시~오후10시30분

문의 735-2136



1 취향대로 골라먹을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이 진열된 셀프식 진열대.

2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만점인 다이어트에 좋은 웰빙녹차소바.

3 여러 가지 해산물과 야채가 어우러진 웰빙 냉우동.





톡톡 튀는 맛의 아시안 누들 전문점

씨젠

자연친화적인 음식과 웰빙 마인드를 접목한 세련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아시안 누들 전문점. 감자탕, 삼겹살 집들이 늘어선 종로 한복판에서 까다로운 입맛의 젊은 여성들을 사로잡는 깔끔한 맛을 내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다. 취향에 따라 호박면, 고추면, 녹차면을 선택해서 주문할 수  있는 것이 이 집만의 특징이다. 누들 전문점인 만큼 셀 수없이 다양한 종류의 누들 메뉴는 음식을 고를 때 한참을 망설이게 된다. 그래서인지 테이블마다 여러 개의 누들을 함께 먹는 모습이 자연스럽다.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빙수 형태의 아이스 누들은 보기만 해도 한여름 무더위를 싹 가셔준다. 



DATA

메뉴 아이스누들 6천원, 냉시 젠면 6천5백원, 커플 초이스 1만5천9백원

위치 지하철 1호선 종각역 4번출구로 나와 뚜레쥬르 첫 번째 골목 왼쪽

영업시간 오전10시~오후10시30분

문의 735-2136



1 친환경적인 원목 테이블과 의자가 시원한 느낌의 내부.

2 새우튀김과 신선한 야채가 듬뿍 담긴 냉시젠면.

3 파인애플, 키위 등의 상큼한 과일과 곱게 간 얼음으로 맛을 낸 아이스 누들.





눈물 쏙 빼는 매운맛 

해주냉면

입안이 얼얼할 정도로 매운 맛이 생각날 때, 신천의 ‘해주 냉면’을 찾아가자. 8년간 개발한 특제소스가 들어간 매콤한 비빔냉면을 먹다보면 어느새 콧등에 땀이 송글 송글 맺힌다. 이 곳에 가면 화끈한 매운 맛에 처음 놀라고, 13년 전과 변함없는 저렴한 가격에 또 한번 놀란다. 푸짐하고 맛 좋은 냉면과 더불어 매운 맛을 가셔주는 무한 리필의 뜨끈한 육수가 단돈 3천원. 초저가의 가격으로 주머니가 가벼운 학생들과 근처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입맛에 따라 식초, 겨자를 넉넉히 넣고 약간의 설탕을 곁들이면 더욱 입맛 당기는 해주 냉면을 맛볼 수 있다.



DATA

메뉴 물냉면 3천원, 비빔냉면 3천원

위치 지하철 2호선 신천역 4번출구로 나와 KFC 뒷골목

영업시간 오전 11시30분~오후9시

문의 424-7192



1 시원하고 감칠맛 나는 푸짐한 양의 물 냉면.

2 이열치열로 여름을 이기려는 손님들로 언제나 북적이는 풍경.

3 22년간 변함없는 맛으로 승부하는 해주냉면의 외부.


기획/ 김은진 기자  진행/ 강유선(프리랜서)  사진/ 백성우·하지영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