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주인공 직업으로 쉐프가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요리 이야기를 빼 놓을 수 없게 되었다. SBS 드라마 ‘온리유’의 극중 한채영이 만드는 퓨전 이태리 요리와 MBC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의 김선아가 만드는 케이크와 파이가 그것. 우리를 군침 흘리게 만들었던 드라마 속 요리 따라잡기.





드라마 ‘온리유’, 차은재의 이태리식 퓨전 파스타 & 샐러드

극중 주인공인 차은재는 개성이 강한 캐릭터. 때문에 그녀가 만들어 내는 요리 또한 독창성이 돋보이는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평범한 이태리 요리가 아닌 고추장이나 마늘쫑 등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재료를 이용한 이태리 퓨전으로 탄생한 이색 요리를 함께 만들어보자.





마늘종 냉파스타

재료

마늘 32쪽, 마늘종 200g, 푸질리 320g, 후레쉬 모자렐라 치즈 1개, 레몬 2개, 꿀 2작은술, 올리브오일 3큰술, 발사믹 식초 50ml, 올리브오일 1큰술, 레몬즙, 소금, 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은 노릇노릇하게 튀긴 후 발사믹 식초, 올리브오일, 레몬즙, 소금, 후추를 섞은 마리네이드 용액에 3시간 정도 담가 놓는다.

2 마늘종은 3cm정도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처 냉수에 식힌 후 물기를 제거한다.

3 후레쉬 모짜렐라 치즈는 잘게 썬다.

4 레몬즙, 꿀,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푸질리를 잘 익힌 뒤 올리브오일을 바른 후 차게 식힌다.

6 모든 재료를 섞어 소스에 버무려 낸다.





고추장 크림 스파게티

재료

스파게티 160g, 버터 20g, 올리브오일 20g, 양파 200g, 당근 80g, 셀러리 40g, 마늘 2쪽, 껍질 새우 200g, 토마토 페이스트 50g, 고추장 40g, 우유·생크림 1과 1/2 컵씩, 월계수잎 1장, 브로콜리 100g, 방울 토마토 8개, 소금, 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양파, 당근, 셀러리, 마늘은 얇게 슬라이스 한다.

2 새우는 내장을 제거하고 머리와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새우살만 뜨거운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3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얼음물에 담가 식혀 물기를 제거하고 방울 토마토는 2등분한다.

4 팬에 버터와 올리브유를 넣고 마늘, 양파, 당근, 셀러리 순으로 볶다가 ①의 벗겨놓은 새우껍질과 머리를 넣고 바삭할 때까지 볶는다. 여기에 토마토 페이스트와 고추장, 월계수 잎을 넣고 충분히 볶아준다.

5 ④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걸쭉해 질 때까지 은근한 불에서 끓인 후 체에 걸러 낸 뒤 새우살과 브로콜리, 방울 토마토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6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스파게티를 삶아 건진 후 ⑤에 넣고 살짝 볶아 완성한다.





까프레제 샐러드



재료

토마토 4개, 후레쉬 모짜렐라 치즈 2개, 가지 1개, 호박 1개, 바질 5잎, 이태리파슬리 2~3줄기, 발사믹 식초 100ml, 올리브오일 , 레몬즙, 소금, 후추 약간씩 (소스)발사믹 식초 100ml

꿀 1큰술, 소금, 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가지와 호박은 0.5cm두께로 어슷 썰어 소금을 뿌려 재워 둔 후 수분이 나오면 제거한다.

2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가지와 호박을 노릇하게 구워 낸다.

3 발사믹 식초 100ml와 올리브오일 100ml, 레몬즙, 소금, 후추, 다진 이태리파슬리를 섞어 마리네이드 용액을 만들어 구운 가지와 호박을 1시간 정도 재워 둔다.

4 후레쉬 모짜렐라와 토마토는 0.7cm 두께로 썬다.

5 발사믹 식초 100ml, 꿀 20g, 소금을 끓여 시럽 같은 농도로 졸여 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토마토, 구운 가지, 호박, 후레쉬 모짜렐라 순으로 담고 다진 바질과 발사믹 소스를 뿌려 낸다.





삼계 로스트

재료

영계 2마리, 펜네 100g, 마늘 6쪽, 이태리 파슬리 3~4줄기,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약간씩,수삼 1뿌리(작은 것), 올리브 오일 200ml, 단호박 1/2개, 알감자 100g, 토마토 2개, 대추20g, 통마늘 4개, 로즈마리 4줄기



이렇게 만드세요!

1 수삼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잘게 썬 후 올리브오일에 넣어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담가 놓아 수삼오일을 만든다.

2 영계는 깨끗이 손질해 소금, 후추로 간하고 안과 바깥쪽에 ①을 발라 10분 정도 둔다.

3 단호박, 감자, 토마토는 한입 크기로 썰고 통마늘은 밑둥만 조금 제거한다. 이태리 파슬리는 잘게 다진다.

4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펜네를 익힌 후 건져내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함께 넣은 후 살짝 볶고 여기에 다진 이태리 파슬리와 소금, 후추로 간한다.

5 영계 뱃속에 ④를 채우고 꼬치로 고정한 후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굽다가 수삼 오일을 한번 더 영계 표면에 바르고 단호박, 감자, 토마토, 통마늘를 함께 넣는다. 야채다 다 익으면 꺼내어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여 닭과 함께 낸다.





맛있는 온니유 요리의 숨은 주인공 신지연(라퀴진 주임강사)

극중 은재가 졸업한 학교인 이태리 요리학교 ICIF를 졸업하고 제노바 근처의 레스토랑 ‘뀐띨리오’에서 1년간 조리사로 근무. 한국에 돌아와서 ICIF 한국 예비학교에서 주임 강사로 근무하다가 현재는 라퀴진 아키데미 주임 강사 및 푸드 채널 챌린지 투 쉐프로 지도 강사로 활동 중이다.



“얼마 전 드라마 홈페이지에 고추장 파스타를 만들 수 없다는 글이 올라온 적이 있었어요. 아마도 촬영용으로 그냥 만든 음식일거라는 생각이었겠지만 드라마 속에 소개되는 모든 요리는 먹을 수 있는 진짜 요리랍니다. 드라마 속 소품으로 나오는 요리들을 촬영 후 연기자 뿐만 아니라 스태프들까지 사이 좋게 나눠 먹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한 마음이 들었죠!”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김삼순의 케이크 & 파이

엽기 발랄한 파티셰로 나오는 김삼순 역의 김선아가 능숙한 솜씨로 극 중 만들어 내는 것은 프랑스 식 정통 델리다. 새콤 달콤, 산딸기와 망고, 그리고 부드러운 생크림을 듬뿍 얹은 로맨틱하고 달콤한 맛의 케이크와 파이 레시피를 공개한다.





산딸기 무스케이크



재료

산딸기 퓨레 500g, 설탕 200g, 판 젤라틴 20g, 플레인 요구르트 200g, 생크림 900g, 과실주 15g, 레몬즙 40g, 산딸기, 키위, 오렌지 약간씩, (스폰지 케이크) 박력분 22g, 설탕 120g, 식용유 120g , 계란 70g, 물 120g



이렇게 만드세요!

1 볼에 스폰지 케이크의 재료를 모두 넣고 7~8분 정도 믹싱한 후 원형 틀에 붓고 200도 오븐에서 약 12분~15분간 구운 후 식으면 0.5cm의 두께로 잘라둔다.

2 산딸기 퓨레에 분량의 설탕을 넣고 살짝 끓인 뒤 물에 불린 판 젤라틴을 혼합한다.

3 생크림에 술을 넣고 휘핑한 다음, 플레인 요구르트과 레몬즙을 섞는다.

4 ②과 ③을 혼합하여 무스필링을 완성한다.

5 케이크 틀 안 바닥에 0.5cm 스폰지 케이크를 깔고 무스필링을 채운 후 냉동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힌다.

6 굳힌 케이크 위에 산딸기와 키위, 오렌지로 데코레이션 한다.





밀푀유 파이

재료

(파이 도우) 박력분 100g, 강력분 100g, 물 100cc, 버터 20g, 소금 4g, 레몬즙 약간, 버터 120g, 딸기 250g, 슈가 파우다, 코코아 파우더 약간씩 (카스타드 크림)달걀 노른자 3개, 설탕 60g, 박력분 13g, 콘스타치 13g, 우유 250cc, 바닐라 빈 1/4개



이렇게 만드세요!

1 박력분과 강력분을 체에 내린 뒤 소금과 녹인 버터, 레몬즙, 물을 넣어 반죽한다. 반죽 덩어리의 가운데를 십자로 칼집을 넣은 뒤 랩을 씌워 40분간 냉장 보관한다.

2 버터를 밀대로 밀어 0.8㎝ 두께로 편 후 ①의 반죽 가운데에 올린 후 반죽으로 살짝 감 싼 뒤 밀대로 밀어 두께 0.3㎝의 직사각 크기로 만든다.

3 ②를 200도 오븐에서 20분간 구운 후 식혀 원하는 파이의 크기로 잘라둔다.

4 볼에 달걀 노른자와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섞다가 박력분 13g과 콘스타치를 넣는다.

5 냄비에 우유와 바닐라 빈을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이다가 바닐라빈은 꺼내고 ④를 넣고 섞는다. 끓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린 후 식혀 카스타드 크림을 완성한다.

6 ⑤를 짤주머니에 넣고 파이 도우 위에 짠 후 반으로 자른 딸기를 올리고 그 위에 다시 크림을 짜준다.

7 ⑥위에 두 번째 파이 도우를 얹고 손으로 살짝 누른 뒤 그 위에 다시 크림을 짜 올리고 세 번째 도우를 얹어 눌러준다. 파이 윗면에 코코아와 슈가 파우더를 뿌려 완성한다.





마르키즈 글라세

재료

코코아 가루 180g, 박력분  22g,  설탕  120g, 식용유  120g , 계란 70g, 참깨 페이스트  18g, 물  120g, 시럽 100g (산딸기 크림 치즈) 치즈 크림 300g, 산딸기 토핑 50g



이렇게 만드세요!

1 코코아 가루, 박력분, 설탕, 식용유, 계란, 참깨 페이스트를 잘 혼합하고 물을 부은 후  7~8분 정도 믹싱한다.

2 ①의 반죽을 크기가 다른 원형의 틀 2개에 붓고 200도 오븐에서 약 12분~15분간 구운 후 식힌 다음 완성된 두 개의 스폰지 케이크를 두께 5cm의 크기로 각각 자른다.

3 치즈 크림을 중탕하여 잘 녹인 후, 산딸기 토핑을 넣고 잘 저어 충전물을 완성한다.

4 ②의 스폰지 케이크의 윗면에 시럽을 바르고 그 위에 ③을 바른다.

5 크기가 큰 스폰지 케이크를 맨 아래부터 놓아 피라미드 모양으로 쌓아 올린 후 표면은 산딸기 크림 치즈를 바른다.

6 ⑤를 냉장실에서 3분간 살짝 냉각시킨 후 그 위에 생크림으로 원을 그리며 짜준다.





망고 무스케이크

재료

망고퓨레  1000g, 젤라틴  18g, 달걀 5개, 설탕  225g, 생크림  1000g, 과실주 20g, 레몬  20g, 파인애플, 체리, 포도 약간씩. (스폰지 케이크) 박력분 22g, 설탕 120g, 식용유 120g, 계란 70g, 물 120g



이렇게 만드세요!

1 볼에 스폰지 케이크의 재료를 모두 넣고 7~8분 정도 믹싱한 후 원형의 틀에 붓고 200도 오븐에서 약 12분~15분간 구운 후 식힌 뒤 0.5cm의 두께로 잘라둔다.

2 망고 퓨레를 약한 불에서 살짝 끓인 후, 물에 불린 판 젤라틴을 섞어둔다.

3 볼에 70도로 데운 설탕을 담고 여기에 달걀을 넣어 거품기로 저어둔다.

4 생크림에 과실주를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어준다.

5 ②와 ③과 ④를 순서대로 볼에 모두 넣고 레몬즙을 섞어 무스필링을 만든다.

6 케이크 틀 안 바닥에 ①의 스폰지 케이크를 깔고 ⑤의 무스필링을 채운 후 냉동고에 1시간 정도 굳힌다.

7 완성된 케이크 위에 파인애플과 체리, 포도로 데코레이션 한다.





‘내이름은 김삼순’ 델리의 숨은 주인공 이수열(서울 프라자 호텔 제과장)

서울프라자호텔에 20년째 조리팀의 제과장으로 근무 중. 미국 낙농업협회 주관하는 크림치즈 실기대회에서 케이크 부분 최우상과 캘리포니아 호두대회에서 케이크 부분 동상, 서울 국제 요리대회 단체전 금상 및 개인전 금상 등, 케이크 부분에서 다양한 수상경력을 자랑한다.



“빵을 만드는 장면을 찍을 때, 제가 남자라서 손 대역을 못하는 관계로 김선아씨에게 직접 조언을 하고 있죠. 김선아씨가 워낙 손재주가 있어, 케이크 위에 초콜릿으로 글씨도 직접 쓰고 각종 데코레이션 등 일반인들이 하기 힘든 제과 기술을 척척 잘해내더라고요. 또한 드라마의 인기와 더불어 일반인들이 파티셰란 직업과 방송에서 소개 된 삼순이 케이크 등 델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져 보람을 느낍니다.”

요리 / 신지연(라퀴진, 6374-5252)·이수열(서울 프라자 호텔, 310-7357)  진행 / 김은진 기자  사진 / 전영기·최병준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