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과일을 이용해 술을 담그는 것은 여름이 주는 또 다른 재미. 하지만 과일주란 단순히 과일에 술을 부어 보관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유리병 소독부터 밀봉 요령, 가스 빼기 등 꼼꼼한 과정을 거쳐야 맛깔나는 술을 완성할 수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자두와 포도를 이용한 과일주 담그기의 모든 것.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자두술

자두 1kg, 설탕 300g, 소주 1.8L, 소다

만들기

1 큰 볼에 물을 넉넉히 붓고 소다를 푼 뒤 자두를 넣어 깨끗이 씻어서 여러 번 헹군다. 2 ①의 자두를 체에 담은 뒤 자두의 꼭지를 떼고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는다. 3 유리병에 뜨거운 물을 부어 소독한 뒤 면포 위에 뒤집어두어 물기 없이 말린다. 4 소독해서 말린 유리병에 꼭지를 뗀 자두를 차곡차곡 채워 넣는다.

5 ④에 설탕을 골고루 뿌려 2~3일 정도 뚜껑을 덮어둔다. 6 ⑤의 설탕이 자두에 충분히 스며들어 하얗게 녹으면 소주를 붓는다. 7 랩을 병 입구에 씌우고 뚜껑을 덮어 잘 밀봉한 뒤 2~3개월 숙성시킨다. 8 2~3개월 뒤 병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고 다시 밀봉했다가 맛이 우러나면 먹는다.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방지한다
포도술

포도 1kg, 소주 1.8L

만들기
1 포도는 잘 익은 것으로 준비해 알알이 떼어 깨끗이 씻어 체에 건져 반나절 물기를 말린다. 2 유리병에 뜨거운 물을 부어 소독한 뒤 면포 위에 뒤집어두어 물기 없이 말린다. 3 ②의 유리병에 ①의 포도를 병 높이의 2/3 약간 안 되게 채운다. 4 ③에 소주를 붓는다(*설탕을 넣은 포도술을 만들려면 자두술 ⑤, ⑥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 된다). 5 랩을 병 입구에 씌우고 뚜껑을 덮어 잘 밀봉한 뒤 2~3개월 숙성시킨다. 6 2~3개월 뒤 병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고 다시 밀봉했다가 맛이 우러나면 먹는다.

요리 / 최지은(f.i.m. Studio 2, 02-379-4332) 어시스트 / 채경아 진행 / 신경희 기자 사진 / 이주석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