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하고 담백한 영양 간식 햇옥수수

한여름 햇살을 받아 노랗게 익은 햇옥수수. 삶거나 구워 먹어도 맛있지만 색다른 조리법을 더하면 맛이 새로워진다. 씹을수록 고소하고 쫀득쫀득한 옥수수로 만드는 별미 간식.

허브버터 옥수수구이

재료
옥수수 4개, 버터 50g, 소금 약간, 타임홀·로즈메리홀·다진 파슬리 등 각종 허브류 적당량

>>만들기
1 옥수수는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3~4cm 두께로 썬다. 2 달군 팬에 준비한 버터의 반을 올려 녹이고 옥수수를 굴려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남은 버터는 작게 썰어둔다. 3 포일에 구운 옥수수 1개를 올리고 허브, 소금, 작게 썬 버터를 골고루 뿌린 뒤 잘 감싼다. 남은 옥수수도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의 옥수수를 넣어 20~30분간 굽는다.




옥수수프리타타

재료
삶은 옥수수알 1컵, 양파 1/3개, 베이컨 70g, 레몬 1/2개, 달걀 5개, 파르메산치즈 1/2컵, 생크림 180ml, 버터 1작은술, 설탕·소금·다진 파슬리 적당량

>>만들기
1 옥수수는 껍질을 벗긴 뒤 수염을 제거하고 세로로 세워 알을 썬다. 2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해 끓인 물에 옥수수알을 넣어 10분 정도 삶는다. 얼음물에 담가 식힌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양파와 베이컨은 가늘게 채썰고 레몬은 즙을 낸다. 4 볼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거품기로 골고루 섞는다. 잘 풀어지면 파르메산치즈와 생크림을 넣어 다시 섞는다. 레몬즙과 소금을 넣어 맛을 낸다. 5 밑이 두꺼운 팬에 버터를 올려 녹으면 ④를 모두 붓고 뚜껑을 덮는다. 약한 불에서 굽다가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반죽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불에서 내린다. 6 식기 전에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에 반하다 햇고구마

노란 속살의 고구마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우러나와 아이, 어른 모두에게 사랑받는 인기 간식 메뉴. 식이섬유가 듬뿍 들어 있어 장 건강에도 좋은 고구마로 만드는 정성 가득한 간식.


고구마샌드위치

재료
고구마 1개, 부침가루 1/2컵, 레터스 4장, 토마토 1개, 버터·간장 1큰술씩, 소금·깨소금 약간씩, 식용유· 머스터드소스·바질 적당량

>>만들기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긴 뒤 가늘게 채썬다. 2 물 1/2컵에 부침가루를 골고루 섞어 반죽한 뒤 ①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3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를 손바닥 크기로 얇게 펴 올려 눌러가며 굽는다. 4 밥에 녹인 버터와 간장, 소금, 깨소금을 넣어 잘 섞은 뒤 손바닥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달군 팬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5 레터스는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빼 큼직하게 찢어둔다. 토마토는 얇게 편으로 썰고 바질은 씻은 뒤 물기를 뺀다. 6 구운 고구마 위에 레터스-밥-토마토-머스터드소스-바질-레터스 순으로 쌓아 올린 뒤 구운 고구마를 덮는다.


견과류 고구마찜

재료
고구마 3개, 호두·아몬드·마요네즈·꿀 2큰술씩, 건포도·크림치즈 3큰술씩, 다진 파슬리 1작은술, 계피가루 약간, 피자치즈 1/2컵

>>만들기
1 고구마는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개는 가로로 2등분해 김이 오른 찜기에 찌고 나머지 1개는 푹 삶아 껍질을 벗긴다. 2 ①에서 쪄낸 고구마 2개는 가장자리 1cm 정도를 남기고 속을 파낸다. 3 ②와 삶은 고구마를 함께 으깬 뒤 크림치즈, 마요네즈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4 호두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뒤 껍질을 벗긴다. 아몬드는 팬에 볶아 굵게 부순다. 5 볼에 ③과 ④, 건포도, 꿀, 다진 파슬리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6 ②의 고구마 속에 ⑤를 소복하게 채운 뒤 계피가루를 살짝 뿌린다. 그 위에 피자치즈를 1큰술씩 올려 전자레인지에 넣고 치즈가 완전히 녹을 때까지 익힌다.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햇감자

8월에 고랭지에서 수확하는 햇감자는 봄 감자에 비해 한결 포실포실해 맛있다. 일 년 중 감자가 가장 맛있는 때인 지금 넉넉히 구입해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 응용해보자.

쇠고기 감자그라탱

재료
쇠고기(안심) 300g, 감자 3~4개, 양송이 100g, 파 3대, 피자치즈 200g,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올리브유 1/2큰술, 소스(맛술 1/2컵, 간장 1/4컵, 설탕·물녹말 1큰술)

>>만들기
1 쇠고기는 얇게 썬 것으로 준비해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달군 팬에 앞뒤로 구워 한입 크기로 썬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긴 뒤 푹 삶아 반으로 잘라 편으로 썬다. 3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얇게 편으로 썬다. 파는 4~5cm 길이로 썰어 채썬다. 4 달군 팬에 맛술을 넣고 불을 붙여 알코올을 휘발시킨다. 여기에 간장, 설탕, 물녹말을 넣고 골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오븐 용기에 올리브유를 칠한 뒤 쇠고기­소스 1/2­파­양송이­후춧가루­감자­소스 1/2­피자치즈 순으로 쌓아 올린다. 6 ⑤에 파슬리가루를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노릇해질 때까지 15~20분간 굽는다.

감자무스

재료
감자 300g, 베이컨 2줄, 버터 60g, 우유 1컵, 넛맥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파슬리 1작은술

>>만들기
1 냄비에 감자를 넣고 잠기도록 물을 넉넉히 붓는다. 소금을 넣어 감자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고 익으면 껍질을 벗긴 뒤 으깬다. 2 베이컨은 바싹 구운 뒤 기름을 닦아내고 잘게 다진다. 3 속이 깊은 팬을 중간 불에 달궈 버터를 녹이고 으깬 감자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4 ③에 우유를 조금씩 부어가며 부드러워지도록 섞는다. 넛맥과 소금, 후춧가루, 설탕을 넣어 간한다. 5 그릇에 ④를 담고 다진 베이컨과 파슬리를 뿌려 낸다.

요리 / 신동주(F.I.M Studio, 02-743-4330)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홍태식(프리랜서)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