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만 해도 외국 요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들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일반 마트나 백화점뿐 아니라 온라인 매장에서도 다양한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다. 요리 전문가들은 어떤 식재료로 어떤 음식을 만드는지 알아보고,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식재료를 이용해 각국 음식을 섭렵해보자.

최지은의 멕시코 요리


살사소스로 만든 치킨 화이타


재료
닭 가슴살 2쪽, 청피망·홍피망·양파 1/2개, 칠리 시즈닝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버터 10g, 토르티야 피 2장, 사워크림 1컵, 시판 살사소스·구아카몰소스 1/2컵씩.

만들기
1 닭 가슴살은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약간 뿌려 재운 뒤 팬에 올려 뚜껑을 덮고 속까지 잘 익힌다. 10분 뒤 뚜껑을 열고 다시 수분을 날리며 노릇하게 굽는다. 2 피망, 양파는 세로로 가늘게 채썬다. 3 팬에 버터를 녹인 뒤 ②를 넣어 부드럽게 볶는다. 적당히 익으면 칠리 시즈닝을 넣고 세로로 길게 썬 고기를 넣어 다시 볶는다. 4 토르티야는 찜통에 데운 뒤 준비한 구아카몰소스를 얇게 바르고 ③을 적당량 올린 뒤 살사소스를 기호에 맞게 뿌려 돌돌 만다. 5 먹기 좋게 냅킨으로 감싸 그릇에 담아 낸다.

칠리 시즈닝가루로 만든 멕시칸 볶음밥

재료
칵테일새우 10마리, 오징어 1마리, 홍양파·홍고추·청피망 1/2개, 쌀 1과 1/2컵, 채소국물 1과 1/2컵, 칠리 시즈닝가루 1과 1/2큰술, 올리브유 3큰술, 소금·통 후추 간 것·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칵테일새우는 살짝 데쳐 준비하고 오징어는 몸통만 껍질을 벗겨 링으로 썬다. 2 붉은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피망은 0.5cm 굵기로 썬다. 3 냄비에 올리브유 1큰술을 두른 뒤 새우, 오징어, 채소를 넣고 볶다가 불린 쌀의 물기를 제거한 뒤 넣어 함께 볶는다. 4 쌀에 윤기가 돌면 채소국물을 넣고 시즈닝을 푼 뒤 뚜껑을 열어 밥을 짓는다. 5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위아래로 재료들이 골고루 섞이도록 한다. 5 쌀이 어느 정도 익으면 쌀의 수분이 다 날아갈 때까지 볶아주고 남은 올리브유, 파슬리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골고루 섞어 맛을 낸다.

최지은은?
쿠킹 스튜디오 ‘I&Mom Natural Kitchen’을 운영하고 어린이를 위한 요리나 여러 잡지, 요리 책의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 Her Choice
1 윈티드 핫 살사소스
2 맥코믹 파프리카가루
3 Fountain의 핫 칠리소스
4 올드 엘파소의 칠리 시즈닝 믹스


박용일의 터키 요리

커민으로 만든 쉬쉬케밥

재료
쇠고기(등심) 600g, 파랑·노랑 ·빨강 파프리카 2개씩, 커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유·꼬치 적당량, 다진 고수 잎 2큰술, 소스(플레인 요구르트 2/3컵, 사워크림 1/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깨끗이 손질해 굵직하게 썰어 볼에 커민과 올리브유, 다진 고수 잎,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재어둔다. 2 파프리카는 깨끗이 씻어 ①의 쇠고기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3 꼬치에 ①과 ②를 번갈아 끼워 그릴에 돌려가며 굽는다. 4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③과 곁들여 먹는다.




재스민 라이스로 만든 터키식 채소필라프

재료
올리브유 4큰술, 붉은 양파 1개, 재스민 라이스 2컵, 말린 무화과 1/2컵, 말린 살구 1/2컵, 계핏가루 1/2작은술, 샤프란 1/2작은술, 닭 육수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고수 잎 1큰술

만들기
1 붉은 양파는 껍질을 벗겨 길게 썰고, 말린 살구와 말린 무화과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붉은 양파를 볶은 뒤 재스민 라이스를 넣어 좀 더 볶는다. 3 ②의 쌀이 노릇하게 볶아지면 계핏가루와 ①, 소금, 후춧가루, 샤프란을 넣고 살짝 볶는다. 4 ③의 재료를 오븐용 그릇에 담고,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구워내 다진 고수 잎을 곁들여 낸다.

박용일은?
‘2Colorspace’의 박용일 선생은 각종 일간지와 월간지에 요리와 푸드 스타일링을 선보이고 있으며, 여러 기업의 신제품 론칭 파티와 케이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 His Choice
1 디엠 푸드사의 덴마크 사워크림. 2 요플레 클래식 플레인 요구르트. 3 치킨맛 부용 큐베스 치킨스톡. 4 향신료로 많이 쓰이는 고수. 5 말린 무화과.


신동주의 인도 요리

큐민가루로 만든 사모사

재료
감자(중간 것) 3개, 달걀·양파 1개, 고추 1/2개, 레몬즙·카레가루 1큰술씩, 생강즙 1/2작은술, 큐민가루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반죽(밀가루 400g, 물 3/4컵, 요구르트 3큰술, 올리브유 2큰술, 큐민가루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감자를 넣고 완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끓는 물에 15분간 삶는다. 젓가락으로 찔러 완전히 익었으면 건져내 껍질을 벗기고 볼에 넣어 으깬다. 2 양파는 작게 다지고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어낸 뒤 잘게 썬다. 3 볼에 분량의 반죽 재료를 넣어 손으로 뭉쳐 치댄다. 비닐팩에 넣어 30분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꺼내어 밀대를 이용해 0.2~0.3cm 두께로 얇게 민다. 4 ③의 반죽을 지름 10cm 정도 원으로 썰고 다시 반 갈라 반원 모양의 피를 만든다. 5 레몬즙, 카레가루, 생강즙, 큐민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볼에 넣고 고루 버무려 소를 만든다. 6 달걀을 분리해 흰자만 잘 풀어둔다. 7 ④의 피 직선 가장자리에 달걀흰자를 바르고 고깔 모양이 되도록 중심선에 맞추어 접은 뒤 다시 반으로 접어 붙인다. 8 고깔 안쪽에 ⑤의 2/3 정도 소를 채워 넣고 위쪽 가장자리를 따라 달걀흰자를 바른 뒤 완전히 붙인다. 남은 재료도 모두 마찬가지로 빚는다. 9 튀김 팬에 식용유를 7cm 정도 붓고 150℃로 달군다. 10 ⑧의 사모사를 3~4개씩 기름에 넣어 튀긴다. 한쪽이 노릇해지면 뒤집고 반대쪽도 익으면 꺼낸 뒤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가람 마살라로 만든 난을 곁들인 치킨카레

재료
카레가루 1봉지, 닭고기 500g, 토마토 2개, 양파(중간 것) 2개, 밥 2공기, 식용유·플레인 요구르트·토마토퓌레 1컵, 가람 마살라·파프리카 씨즈닝·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적당량, 난(밀가루 300g, 드라이이스트 5g, 물 1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닭고기는 뼈만 발라낸 다음 2x2cm 폭으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재어두고, 양파도 2x2cm 크기로 썬다. 2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닭고기를 볶다가 양파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3 닭고기가 익으면 생강과 마늘을 갈아 넣고, 카레가루를 조금씩 넣어 저어가면서 끓이고 소금으로 간한다. 4 토마토퓌레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은 뒤 ③에 넣고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익힌다. 색이 변하기 시작하면 처트니와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가람 마살라로 향을 낸다. 기호에 따라 파프리카 씨즈닝을 뿌려 맵게 먹어도 된다. 5 준비된 밥을 접시에 담고 그 위에 ④의 소스를 붓는다. 6 분량의 난 재료를 고루 섞은 뒤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반죽을 한다. 7 반죽이 다 되면 볼에 담고 램이나 젖은 행주를 덮어 5시간 이상 실온에 보관한다. 8 ⑦의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도마에 밀가루를 약간 뿌리고 밀대로 밀어 0.3~0.5cm 정도 두께로 만든다. 9 프라이팬을 달군 뒤 중간 불로 줄여 반죽을 넣고 뚜껑을 닫아 노릇하게 굽는다. 익으면 뒤집어 반대 방향도 익힌다.

신동주는?
한식, 양식, 동남아 요리에 이어 요리 스타일링까지 마스터한 신동주 선생님은 현재 CF광고와 잡지, 무크지 등을 섭렵하고, 각종 전시와 식품회사의 주요 메뉴 개발가로 일하고 있다.

★ Her Choice
1 파프리카 씨즈닝가루
2 큐민가루
3 맥코믹 칠리 파우더
4 ISFI의 그람 마살라


>> 다양한 외국 식재료를 판매하는 Shop Guide

하든 하우스

서울 옥수동에 자리한 대형 마트 하든하우스는 외국 슈퍼마켓을 옮겨놓은 듯한 곳이다. 매장 내부에는 우리나라 식재료보다 외국 식재료와 소스들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볼거리가 많다.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을 비롯해 외국 음식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곳이다. 우리나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철갑상어 알이나 민트 젤리 등 특이한 재료까지도 구비해놓고 있어 구하는 식재료가 귀한 것이라면 꼭 한번 들러볼 것. 전화로 주문하면 배달이 가능하고 매장에 없는 물건은 주인에게 부탁하면 구해주기도 한다.

위치 서울 옥수동 하이츠아파트 상가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9시
문의 02-2297-8618

한남체인슈퍼

외국인이 가장 많이 밀집해 있는 이태원과 한남동에 자리한 이 마트는 1993년 오픈해 요리 연구가나 이색 요리를 즐기는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졌다. 독일, 프랑스, 태국 등 다양한 나라의 소스와 향신료, 식재료, 냉동식품까지 모두 구입할 수 있다. 깔끔하게 진열되어 있는 내부만큼이나 깔끔한 가격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고. 같은 재료라도 안전하고, 유기농으로 된 상품들을 많이 판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식재료도 함께 구입할 수 있어 외국인이나 우리나라 주부들에게 인기다.

위치 한남동 오거리에서 단국대 지나 볼보 매장 지하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8시
문의 02-702-3313

씨씨하우스
http://www.cchouse.co.kr/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식재료를 판매하는 곳. 다양한 소스와 스낵, 음료 등도 구입할 수 있다. 또 요리할 때 더욱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월남쌈 페이퍼 등이 인기 있는 사이트다. 또 한 가지 장점은 제품 소개와 재료를 활용할 수 있는 음식 레시피를 공개해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



피망샵
http://www.pmangshop.com/

동남아, 일본, 이태리 등 다양한 나라의 향신료와 소스, 식재료를 판매하는 곳. 1000여 가지의 다양한 식품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 특히 올리브 오일, 소스, 향신료, 차 등의 유기농 제품들을 믿고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890원 특가숍과 일본 인기상품 모음전 등의 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고, 그 코너들에서는 제품을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업데이트되는 날을 노리다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웰쿡 http://www.wellcook.com/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입하기 힘든 모든 종류의 치즈, 각국의 소스 그리고 살라미와 베이컨, 캐비어까지 고급재료들이 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급요리에 들어가는 특이한 재료들이 필요할 때 이용하면 더욱 유용한 사이트. 이 사이트는 요리학원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서 더욱 신뢰할 수 있다.

Tips 이외에 무슬림의 할랄 미트만을 판매하는 이태원의 무슬람 정육점(02-798-8611), 수입 과일을 판매하는 댄디드 그로서리(02-796-2390), 일본 어묵을 판매하는 한일사(02-752-4690) 등이 있다.

진행 / 정수현 기자 사진 / 이주석·홍태식(프리랜서)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