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폰 케이크만 완벽하게 만들 수 있으면 모든 베이커리의 과정을 마스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교한 작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정확한 레시피가 꼭 필요한 법. 베이커리는 물론 홍차 전문가로 유명한 공은숙 사장에게 그 비법을 배워보자. 아울러 시폰 케이크에 어울리는 홍차도 제안한다.

시폰 케이크와 어울리는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공은숙 사장은 폭신한 시폰 케이크에 어울리는 홍차로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를 추천한다. ‘아침에 마시기 좋은 차’라는 의미를 가진 이 차는 진한 맛의 블렌딩 홍차다. 향이 진하고 화려해 달콤한 케이크나 쿠키와 함께 먹으면 단맛을 씻어줘 입 안을 깔끔하게 정리해준다. 푹신한 화이트 시폰 케이크와 화려한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로 달콤함과 화려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화이트 시폰 케이크
재료 (지름 17cm 시폰틀 1개분) 달걀노른자 60g, 설탕 30g, 오일 40g, 탈지분유6g, 우유 45g, 달걀흰자 110g, 설탕 30g + 25g, 강력분 75g, 베이킹파우더 2g
미리 준비할 것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나누어 흰자는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준비하고, 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섞어서 체에 쳐서 준비한다. 오븐은 170℃로 예열한다.

1 볼에 달걀노른자와 설탕을 넣고 핸드믹서를 고속으로 해 끈기가 생기도록 거품을 낸다.
2 ①에 오일을 넣어주는데 두세 번에 걸쳐 천천히 부어가면서 계속 핸드믹서를 돌린다.(이때 오일과 달걀노른자가 분리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②에 탈지분유를 넣고 우유를 세 번에 나누어 넣으면서 핸드믹서로 섞는다.
4 다른 볼에 달걀흰자와 설탕 30g을 넣고 핸드믹서를 이용해서 중속으로 1분간 거품을 낸 뒤 고속으로 올려서 2분간 더 섞는다.
5 남은 설탕 25g을 넣고 계속해서 고속으로 2분쯤 거품을 내어 아주 단단한 거품을 만든다(이렇게 만들어진 거품을 ‘머랭’이라고 부른다).
6 머랭 그릇에 ③의 노른자를 넣어 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섞는다.
7 거품이 반쯤 섞이면 체에 친 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가루를 4회에 나누어 섞는다.
8 170℃로 예열해둔 오븐에 35분간 굽는다. 빵이 잘 익었는지 확인할 때는 가는 대나무를 이용해 찔러보고 반죽이 묻어나지 않으면 꺼낸다.
9 오븐에서 꺼내 즉시 틀째 식힘 망 위에 거꾸로 엎어놓고 완전히 식힌 뒤 틀에서 떼어낸다.

Bakery Tip 시폰 케이크 마무리 요령
(케이크 겉에 생크림 혹은 버터크림을 깨끗하게 바르는 것을 아이싱이라 한다. 아이싱을 할 때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생크림 250g과 설탕 25g을 섞어 거품이 90% 정도 만들어지면 구운 케이크 빵에 발라준다. 그 위에 화이트 초콜릿을 갈아 장식하면 더욱 근사한 케이크가 완성된다.

▶공은숙 사장은?
슈크레(Sucree)라는 케이크&티 전문점을 운영하는 공은숙씨는 일본의 에가미 요리학원에서 3년 과정을 마치고 프랑스 케이크 사범 자격증을 수료한 파티셰다. 초보자들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자세히 가르쳐주는 것이 특징. 일본에서 홍차 아카데미 6개월 과정을 수료한 뒤 홍차 전문가로도 유명해졌다. 또 그녀의 이름을 건 슈크레 공 선생의 달콤한 베이킹 북 「청담동 케이크」를 통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요리 / 공은숙(슈크레, 02-515-7907) 진행 / 정수현 기자 사진 / 이주석(요리), 고지영(인물)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