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랑살랑 부는 봄바람과 따스한 햇살이 외출하기 딱 좋을 때다. 이번 주말은 모처럼 가족 피크닉 계획을 세워보자. 맛있는 도시락과 함께라면 집 근처 공원이라도 즐거울 것. 폼도 나고 맛도 좋은 피크닉 요리를 만들어 특별하고 행복한 시간을 즐겨본다.

새우튀김 주먹밥

재료
칵테일 새우 10마리, 김(김밥용) 1장, 달걀 1개, 빵가루 1컵, 밀가루 3큰술, 무순·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2공기, 단촛물(식초·설탕·청주 2큰술씩,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1 칵테일 새우는 소금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 뒤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달걀은 볼에 푼 뒤 밀가루-달걀물-빵가루 순으로 칵테일 새우에 튀김옷을 입혀 180℃로 예열한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3 김은 구운 뒤 1㎝ 폭으로 가늘게 자르고, 무순은 씻어 물기를 털어낸다. 4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인 뒤 밥에 부어 골고루 섞은 다음 동글게 주먹밥을 빚는다. 5 ④의 주먹밥 위에 새우튀김과 무순을 얹고 김으로 띠를 두른다.




땅콩소스 치킨사태와 샐러드

재료
닭고기(안심) 100g, 양상추 1/3통, 래디시 2개, 어린잎 채소 약간, 포도씨유 적당량, 양념(플레인 요구르트 1/2개, 카레가루·파프리카가루 1/2큰술씩, 케이준가루 1작은술), 땅콩소스(피넛버터 1큰술, 마요네즈 1/2큰술, 식초·설탕 2작은술씩, 간장 1작은술)

만들기
1 볼에 닭고기와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 뒤 1시간 정도 실온에서 재운다. 2 양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뜯고, 래디시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3 꼬치에 양념된 닭 안심을 끼운 뒤,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4 분량의 소스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섞어 땅콩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양상추와 어린잎 채소, 래디시를 담고, ③의 치킨사태를 담은 뒤 땅콩소스를 곁들인다.





딸기 바나나스무디

재료
딸기 100g, 바나나 2개, 우유 2컵, 플레인 요구르트 1개, 레몬즙 2큰술, 설탕 1큰술

만들기
1 딸기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꼭지를 뗀다.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썬다. 2 믹서에 모든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피크닉 갈 때 주먹밥이나 김밥을 메인 음식으로 하고
사이드 메뉴로는 샌드위치 같은 빵 요리와 크로켓,
샐러드처럼 캐주얼한 음식을 준비한다. 이때 아이들이 좋아하게끔
모양까지 신경쓴다면 금상첨화. 음료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생과일 음료와 톡 쏘는 탄산이 들어가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음료가 좋다. 또 준비한 음식은 식어도
맛이 크게 변하지 않는 메뉴
로 정한다.


바게트 스크램블드에그 샌드위치

재료
바게트 1개, 달걀 2개, 양송이버섯 5개, 빨강 파프리카 1/3개, 버터 1큰술, 어린잎 채소·파슬리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바게트는 5cm 길이로 썬 뒤 속을 판다. 양송이버섯은 큼직하게 다지고, 빨강 파프리카는 잘게 다진다. 2 볼에 달걀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푼 뒤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녹으면 양송이버섯을 넣어 센 불에 볶다가 익기 시작하면 달걀물을 넣고 약한 불에 젓가락으로 휘저어가며 익힌다. 3 ①의 바게트 속에 어린잎 채소와 ②의 스크램블드에그를 채워 넣고, 파프리카와 파슬리가루를 뿌려 낸다.


단호박 미니크로켓

재료
단호박 1/2개, 달걀 1개, 빵가루 1과 1/3컵, 밀가루 1/2컵, 마요네즈 2큰술, 넛맥 1작은술, 달걀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 부분을 도려내고 찜통에 넣어 푹 찐 뒤 볼에 넣어 고루 으깬 다음 빵가루(1/3컵), 마요네즈, 넛맥을 넣어 고루 섞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달걀을 볼에 깨뜨려 잘 푼다. 3 ①의 단호박 반죽을 경단 모양으로 작게 빚은 뒤 밀가루-달걀물-빵가루(1컵)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 다음 센 불에 노릇하게 튀긴다.


진저에일

재료
생강 2와 1/2쪽, 레몬 1/3개, 흑설탕 2큰술, 통계피 약간, 탄산수 2컵, 물 1컵

만들기
1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얄팍하게 썰고, 레몬은 큼직하게 썬다. 2 냄비에 생강, 레몬, 통계피, 물을 넣어 20분간 끓인 뒤 흑설탕을 넣고 녹으면 체에 걸러 진저에일 시럽을 만든다. 3 마시기 직전 ②의 진저에일 시럽에 탄산수를 부어 섞는다.


하와이안볶음밥

재료
쇠고기(등심) 60g, 파인애플 1/8개, 양파·오이 1/2개씩, 빨강 파프리카 1/4개, 우스터소스·굴소스 1/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2공기, 포도씨유 적당량

만들기
1 쇠고기, 파인애플, 양파, 빨강 파프리카는 1×1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오이는 얇게 슬라이스해서 소금에 절인 뒤 물기를 꼭 짠다. 2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쇠고기를 넣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볶는다. 쇠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파인애플과 양파, 파프리카를 넣어 볶는다. 3 양파가 투명해지면 우스터소스와 굴소스로 간한 뒤 밥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볶은 다음 그릇에 담고 절인 오이를 올려 낸다.


오코노미야키 미니버거

재료
모닝빵 5개, 토마토 1개, 머스터드잎 5장, 마요네즈 3큰술, 오코노미야키(양배추 6장, 달걀 1개, 양파 1/4개, 베이컨 2장, 밀가루 3큰술, 돈가스소스 2큰술, 마요네즈 1큰술, 포도씨유 적당량, 가쓰오부시·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배추와 양파, 베이컨은 잘게 채썬 뒤 밀가루, 달걀, 소금, 후춧가루와 함께 볼에 넣어 반죽한다. 2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①의 반죽을 한 국자씩 모닝빵 크기에 맞춰 부친다. 3 ②가 익으면 돈가스소스를 바르고 마요네즈를 살짝 뿌린 뒤 가쓰오부시를 얹어 오코노미야키를 만든다. 4 모닝빵은 반으로 갈라 달군 팬에 구운 뒤 마요네즈를 바른다. 토마토는 얇게 슬라이스해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뺀다. 5 모닝빵 위에 머스터드잎을 깔고 슬라이스한 토마토-오코노미야끼-모닝빵 순으로 얹어 낸다.


요리 / 김보선(Studio Rosso, 02-6491-7101) 아이 모델 / 조세빈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 김지영(K걇ne), 양민지(어시스트) 패션 스타일리스트 / 유민희 진행 / 김민정 기자 사진 / 이주석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