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날 것으로 먹거나 소스로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 하지만 세계의 요리로 눈을 돌리면 좀더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토마토의 새콤한 풍미는 그대로 살아 있으면서 바삭한 파이 맛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이탈리아식 가지토마토 파파야 파이 만들기.





토마토의 영양과 응용법

토마토의 계절이 돌아왔다. 6월에 제 맛인 토마토는 피로를 풀어주는 대표적인 식품. 비타민의 보고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비타민 C·B1·B2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 C의 경우 100g당 20~40mg 들어 있어 두 개 정도만 섭취해도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장의 활동을 도와 소화를 촉진시키고 배변 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며, 루틴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영양 덩어리인 토마토에 파이 반죽을 첨가해 오븐에 구우면 바삭한 맛이 일품인 이탈리아식 요리가 완성된다. 마카로니, 펜네, 푸실리 등의 길이가 짧은 파스타를 삶아 물기를 뺀 다음 그라탕 용기에 함께 넣고 구워내면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다.

















재료

가지토마토 10개, 파파야 1/2개, 버터 50g, 아몬드가루 50g, 박력분 50g, 파마산 치즈 3큰술, 마카로니 1컵, 토마토소스 1/2컵, 올리브오일 2큰술, 발사믹 식초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가지토마토는 반으로 자르고, 파파야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껍질 벗겨 작게 자른다.

2 끓는 물에 마카로니를 넣고 3∼5분간 주걱으로 젓다가 10분간 더 끓인 후 건져 찬물에 헹군다.

3 오븐용 그릇에 삶은 마카로니와 토마토소스를 깐 다음, 그 위에 가지토마토, 파파야를 담은 후 오일, 식초, 소금, 후추를 뿌린다.

4 작게 자른 버터, 아몬드, 밀가루, 파마산 치즈를 비닐에 담은 후 손으로 주물러 잘 섞는다.

5 ③에 ④의 반죽을 골고루 뿌린다.

6 180도 온도의 오븐에서 40분간 구워낸다.


요리 / 최지은(FIM 스튜디오2, 379-4332)  진행 / 신경희 기자  사진 / 강예지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