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청주에 어울리는 유도후

재료 두부 1모, 녹말가루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1/2컵, 미나리 3줄기, 래디시 1뿌리, 가츠오부시 한 움큼, 장국(혼다시 2작은술, 물 2컵, 진간장 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두부는 물기를 닦고 6조각으로 큼직하게 잘라 소금과 녹말가루를 뿌린다. 2 끓는 기름에 두부를 넣고 바삭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3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고 혼다시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진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4 미나리는 잎 몇 장을 떼고 줄기는 송송 썬다. 래디시는 곱게 채썬다. 5 오목한 접시에 튀긴 두부를 담고 가장자리로 장국을 부은 다음 준비한 야채와 가츠오부시를 올려 맛을 더한다.









따뜻한 청주에 어울리는 꼬치 어묵



재료 어묵 200g, 대파 1대, 당근 1/4개, 무 1/6개, 표고버섯 2장, 물 4컵, 다시마 1장, 진간장·맛술 2작은술씩,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어묵은 여러 가지 모양을 준비해서 큼직하게 썰고, 대파도 어묵과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2 꼬치에 대파 한 토막과 어묵을 어우러지게 꿴다. 3 무는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고, 당근은 꽃 모양으로 도톰하게 자른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반으로 자른다. 4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다시마와 무, 표고버섯을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다시마는 건져낸다. 5 ④에 어묵 꼬치와 당근을 넣어 부드럽게 끓이다가 진간장과 국간장, 소금, 맛술을 넣어 간을 맞춘다.





모든 청주에 곁들이면 좋은 생선구이



재료 가자미 1마리,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레몬 1조각, 무즙장(진간장·레몬즙 2큰술씩, 무즙 3큰술, 쪽파 2뿌리, 맛술 2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가자미는 중간 크기의 살이 도톰한 것으로 준비해 길쭉길쭉 토막낸 다음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가자미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3 분량의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무즙장을 만든다. 4 가자미구이를 접시에 담고 무즙장을 곁들인다. 신선한 야채가 있다면 장식용으로 곁들여 식욕을 더한다. 먹기 직전에 레몬즙을 뿌린다.



Chongju is...

흔히 청주는 데워 먹는 술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봄과 여름에는 차게, 가을과 겨울에는 데워서 마시면 좋다. 다양한 맛과 향이 나는 청주와 잘 어울리는 우리나라 요리는 된장을 사용한 것이나 생선구이를 들 수 있다. 청주와 같은 일본의 사케는 튀김과 구이에는 약간 쓴맛이 나는 것, 생선회나 전복찜과 같은 요리에는 단맛이 나는 것과 매치한다. 





레드 와인에 어울리는

고르곤졸라 치즈 피자



재료 밀가루 1/2컵, 이스트 1/2큰술, 버터·올리브유 1작은술씩, 물·미요네즈 3큰술씩, 소금 1/5작은술, 마늘 10톨, 고르곤졸라 치즈 40g, 다진 땅콩·꿀 1/4컵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밀가루에 물에 녹인 이스트와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버터, 소금을 넣고 여러 번 치대 한 덩어리로 뭉친 다음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따뜻한 곳에 둔다. 2 ①의 반죽이 발효되면 올리브 유를 넣고 다시 한번 치댄 다음 비닐봉지에 싸서 따뜻한 곳에 10분 정도 더 둔다. 3 ②를 밀대로 얄팍하게 밀어 피자 도우를 만들고 포크로 가운데를 가볍게 찔러 구멍을 낸다. 4 마늘은 도톰하게 저미고, 고르곤졸라 치즈는 굵직하게 자른다. 굵직하게 다진 땅콩은 반은 토핑으로 쓰고, 나머지 반은 꿀에 섞는다. 5 피자 도우에 마요네즈를 약간 바르고 준비한 마늘과 치즈, 땅콩을 얹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 정도 굽는다. 6 구운 피자가 뜨거울 때 잘라 땅콩을 섞은 꿀에 찍어 먹는다.





화이트 와인에 어울리는 치킨 샐러드



재료 닭가슴살·샐러드용 야채 200g씩, 칠리 파우더 1큰술, 화이트 와인 3큰술, 오레가노 가루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유 4큰술, 참깨 드레싱(참깨 5큰술, 올리브유 7큰술, 진간장 1큰술, 마요네즈 2작은술, 레몬즙 3큰술, 설탕·물엿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닭가슴살은 한입 크기로 잘라 칠리 파우더, 화이트 와인, 오레가노 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간해 잠시 그대로 둔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닭가슴살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바삭하게 굽는다. 3 샐러드용 야채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한입 크기로 자른다. 4 분량의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참깨 드레싱을 만든다. 5 접시에 야채를 담고 구운 닭고기를 얹은 다음 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Wine is...

근래 들어서 즐겨 찾는 술 중의 하나인 와인은 그냥 마시기보다는 요리와 곁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와인의 타닌 성분이 요리의 맛을 잘 느끼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와인을 마실 때는 걸쭉한 요리보다는 와인 본래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담백한 맛을 내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것이 카나페, 치즈나 치즈로 만든 요리. 쌉싸래한 레드 와인에는 붉은살 생선이나 고기 요리, 달콤한 화이트 와인에는 차가운 닭고기 요리나 흰살 생선 요리가 어울린다.



시원한 생맥주와 잘 어울리는

소시지 야채볶음



재료 비엔나소시지 200g, 양파 1/2개, 청피망·홍피망 1/3개씩, 머스터드 소스·올리브유 3큰술씩,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비엔나소시지는 칼집을 넣고, 양파와 피망은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소시지를 볶다가 양파와 피망을 넣어 아삭한 맛이 나도록 볶는다. 3 ②에 머스터드 소스와 설탕을 넣고 소시지와 야채에 맛이 배도록 볶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야참 맥주와 잘 어울리는

감자 고구마스틱 치즈구이



재료 감자·고구마 1개씩, 식용유 1컵, 슬라이스 치즈 3장, 파르메산 치즈가루·소금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감자와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스틱 모양으로 썬 다음 키친타월로 물기를 충분히 닦는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붓고 감자조각을 넣었을 때 바로 올라오면 감자, 고구마 순으로 튀겨준다. 3 내열용기에 튀긴 감자와 고구마를 담고 슬라이스 치즈,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얹은 다음 16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정도(오븐 토스터를 이용할 때는 6분) 굽는다. 4 그대로 즐겨도 되고 살사 소스를 곁들여도 좋다.



Beer is...

남녀 누구나 즐겨 마시는 맥주는 알코올 함량이 낮아 기분 좋을 정도만 마신다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맥주 안주를 장만할 때 가장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바로 칼로리. 맥주 1캔도 1백50칼로리나 되기 때문이다. 짭짤하면서도 기름기가 있는 소시지, 햄, 치즈, 크래커, 팝콘 등이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섞어서 만든 샐러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협찬 / 두산주류(3398-1628)·블루베리 와인(3481-9870~1)  요리 / 최승주·이율희(을리브쿠킹 스튜디오 588-8141)  진행 / 박현숙 기자  사진 / 전영기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