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맛도 중요하지만 건강까지 생각한 요리가 점점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름에 볶거나 튀기는 것은 먹을 때는 좋지만 열량이 높고 콜레스테롤 때문에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다. 기름기가 빠진 담백한 맛이 일품인 찜요리는 이런 현대인의 먹거리 걱정을 날려준다. 사용이 편리한 찜기로 만드는 손쉬운 찜요리에 도전해 보자!



새우브로콜리 찜



재료

대하 10마리, 브로콜리 150g, 샐러드용 야채 100g, 레몬 오일소스(올리브 오일 1/4컵, 레몬즙 1/2개 분량,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대하는 연한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궈 물기를 뺀 후, 등 쪽에 칼집을 길쭉하게 넣는다.

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자르고 샐러드용 야채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찜기 아래 칸에 대하를 담고 윗 칸에 브로콜리를 담은 후 20분 정도 찐다.

4 찌는 동안 준비한 레몬오일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소스를 만들어 새우브로콜리 찜과 곁들인다.



point

대하는 연한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가며 씻은 후 등 쪽에 칼집을 길쭉하게 넣으면 열이 고루 전달되어 찌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오징어순대



재료

오징어 중간 크기 2마리, 배춧잎 5장, 붉은 고추 2개, 달걀 1개, 밀가루 5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이렇게 만드세요!

1 오징어는 다리를 잡아당겨 통으로 손질한 후 손을 집어넣어 내장을 정리한다.

2 오징어 다리는 씻어 굵직하게 다지고 배춧잎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뺀 후 송송 썬다. 붉은 고추도 반으로 갈라 씨를 털고 잘게 다진다.

3 넓은 그릇에 ②를 담고 달걀과 밀가루 4큰술,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4 오징어 몸통 속에 밀가루 1큰술을 넣어 이리저리 흔들어 가루 옷을 입힌 후 ③의 소를 채우고 입구를 긴 꼬치로 잘 아물린다.

5 찜기에 올려 25분 정도 찐 후 한 입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는다. 샐러드용 야채를 씻어 물기를 털고 굵직하게 썰어 곁들인다.





point

오징어순대는 오징어에 맛있게 양념한 소를 채워 찐 요리로 이북식 별미요리다. 소를 채우고 가장자리를 잘 아물려야 찌는 도중에 속이 빠지지 않는다.





홍합 매운찜



재료

홍합 600g, 칠리소스 1/3컵, 양파 1/4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4뿌리, 실고추 약간,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홍합은 깨끗하게 씻어 냄비에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입을 벌릴 때까지 삶는다.

2 양파와 고추, 대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이때 파는 약간 남겨 길쭉하고 가늘게 채 썬다.

3 양파와 고추, 대파를 그릇에 담고 실고추와 설탕,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칠리소스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4 찜기에 든 내열용 그릇에 홍합을 담고 ③의 소스를 넉넉히 뿌려 10분 정도 찐다. 그런 후 대파 채를 얹는다.



point

홍합은 손질해 한 번 삶은 후 양념을 해서 쪄야 매운 맛이 깊게 배들어 맛있다. 홍합 삶은 국물을 버리지 말고 받아 두어 소스 만들 때 넣어도 좋다.





닭다리 마늘찜



재료

닭다리 4개, 마늘 10쪽, 대파 1/2뿌리, 양파 1/4개, 양념(진간장 3큰술, 참기름 2작은술, 조리술 1큰술, 설탕 1/2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물 2/3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닭다리는 껍질을 대충 벗기고 가운데 칼집을 깊숙하게 넣는다.

2 마늘은 꼭지를 자르고 도톰하게 저며 썰거나 통으로 준비하고 대파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3 그릇에 닭다리와 마늘, 대파, 양파를 담은 후 준비한 양념을 모두 넣어 닭다리에 간이 배도록 잠시 잰다.

4 찜기에 든 내열용 그릇에 ③을 붓고 30분 정도 찐다.



point

닭다리에 깊숙하게 칼집을 넣어 밑 양념을 미리 하면 특유의 누린내도 가시고 양념 맛도 잘 배들어 좋다.





배추말이 만두



재료

배추 1/4통, 밀가루 3큰술, 쇠고기 150g, 두부 1/4모, 대파 1/2뿌리, 붉은 고추?달걀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양념장(진간장 4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 고춧가루 1/3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배추는 심을 자르고 한 잎 씩 떼어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꽉 짠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곱게 다지고 두부는 물기를 닦은 후 곱게 으깬다.

3 대파는 손질해 굵직하게 다지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턴 후 곱게 다진다.

4 쇠고기와 두부, 대파, 고추를 한데 담고 달걀과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 등의 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5 배춧잎에 밀가루를 약간 뿌린 후 ④를 2/3숟가락 정도 덜어 담고 보자기 싸듯 만다.

6 찜기에 20분 정도 올려 찐 후 반으로 잘라 접시에 담고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인다.



point

배춧잎에 소를 채우고 말 때 소가 빠져 나오지 않도록 양쪽 가장자리를 접어 먼저 감싼 후 돌돌 말아야 한다. 





고구마흑설탕 찜



재료

호박 고구마 3개, 흑설탕 4큰술, 거품 낸 생크림 5큰술, 계피가루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호박 고구마는 껍질 째 씻어 1~2cm 굵기로 도톰하게 자른다.

2 내열용 그릇에 고구마를 담고 흑설탕을 뿌린 후 찜기에 넣어 20분 정도 찐다.

3 고구마에 생크림과 계피가루를 뿌려 단맛과 향을 더한다.



point

고구마를 찔 때 껍질 째 손질해 그대로 찌면 껍질까지 먹을 수 있어 좋다. 흑설탕을 넣으면 단맛이 더해지는 것은 물론 향이 더해져 좋다.





약식



재료

찹쌀 2컵, 밤 7개, 잣 1/5컵, 대추 10알, 흑설탕 2/3컵, 참기름 1큰술, 소금 1/2작은술, 물 1과 1/2컵



이렇게 만드세요!

1 찹쌀은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두었다가 건진다.

2 밤은 손질해 반이나 4등분으로 자르고 대추는 씨를 도려내고 살만 펼쳐 반으로 자른다.

3 찹쌀에 준비한 재료를 담고 흑설탕과 참기름, 소금, 물을 넣어 고루 섞어 찜기 용기에 담고 30분 정도 찐다.

4 부드럽게 찐 약식을 넓은 접시나 쟁반에 담고 틀로 찍어 모양을 낸다.



point

약식은 만들기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 찹쌀에 약식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어 그릇째 찌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건강에 좋고 맛있는 찜요리를 더욱 빠르고 손쉽게

물과 음식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조리방식인 찜요리는 재료의 비타민과 미네랄의 손실을 최대한 막아주어 음식 고육의 맛과 향, 색을 살려준다. 이런 찜요리를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테팔의 비타민 플러스 전기찜기는 바로 웰빙을 지향하는 주방용품. 세계특허기술로 개발한 테팔 비타민 플러스 전기찜기는 조리시간을 한층 단축시켜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최대로 보존하고 더욱 편리해진 기능으로 더욱 손쉽게 맛있는 찜요리를 즐길 수 있다.



테팔의 비타민 플러스 전기찜기의 특징

1 비타민 플러스 기능 기존의 전기 찜기보다 속도가 최고 50%까지 빨라져 비타민 파괴를 최소화 하므로 더욱 더 건강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비타민 C의 경우에는 물에 삶는 것에 비해 50%이상 비타민이 보존된다.

2 분리 가능한 찜판 찜판을 얹으면 2-3가지 요리를 한 번에 할 수 있고, 찜판을 떼어내면 닭과 같이 부피가 큰 재료도 손쉽게 요리 할 수 있다.

3 간편한 수납 분리형 2단 용기를 포개어 넣을 수 있어 좁은 공간에 수납이 편리하다.

4 터보링과 미세한 찜판 30초 내에 스팀을 분사하는 터보링과 스팀이 빨리 고르게 확산되는 미세한 찜판으로 구성되어 있어 음식이 더욱 빠르고 고르게 익는다.


요리 / 최승주(올리브 쿠킹 스튜디오, 586-8141)  제품 협찬 / 테팔(080-733-7878)  진행 / 이성진 기자  사진 / 김석영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