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를 없애주고 비타민 B1을 우리  몸 속에 잘 흡수하도록 해주어  스테미너에 좋은 대표식품으로 알려진 마늘. 하루에 생마늘  3쪽을 장기간 먹게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몸에 좋은 마늘로 남자와 여자 몸에 이로운 각각의 요리와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메뉴까지 다양한 마늘 요리를 공개한다.



PART 1. 남자 몸에 좋은 마늘 요리



마늘등심스테이크와 구운 새송이버섯

재료

쇠고기(등심) 400g, 마늘  12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버터 2큰술, 레드와인 1큰술, 새송이 버섯 3개 (스테이크소스) 잘게 썬 양파 2큰술,  토마토홀 1/4컵, 토마토케첩·우스터소스·올리브유·흑설탕 1큰술씩, 쇠고기육수 1/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5쪽만 얇게 슬라이스 하고 나머지는 통째로 준비한다.

2. 쇠고기는 도톰한 상태로 준비해서 힘줄과 고기사이에 칼집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 후 고기 윗면에 슬라이스한 마늘을 올린다.

3. 새송이 버섯은 긴 모양 그대로 도톰하게 슬라이스 한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②의  쇠고기 등심을 마늘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릇하게 구워내다가 레드와인을 부어서 좀 더 앞뒤로 굽는다.

5. ④의 팬에 ③을 앞뒤로 구워내고 나머지 마늘도 통째로 노릇하게 굽는다.

6.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잘게 썬 양파를 넣어 볶다가 토마토 홀과 토마토 케첩, 우스터소스, 흑설탕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쇠고기 육수를 부어서 걸쭉한 농도가 되도록 다시 한번 끓여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접시에  ④와 ⑤를 담고 완성된 소스를 얹어서 먹는다.





장어마늘조림



재료 장어 1마리, 마늘 10쪽, 실파 3대, 통깨 1작은술, 생강 1/2톨(조림장) 고춧가루·간장·물엿·고추장·청주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다시마 우린 물 5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은 껍질을 벗겨 얇게 슬라이스 한다. 생강도 곱게 채 썬다. 실파는 송송 썬다.

2. 장어는 배를 가르고 손질한 것으로 구입해서  6cm길이로 자른 후에 껍질 부분에 칼집을 넣는다.

3. 조림장을 분량의 재료대로 섞어 혼합한 뒤 조림장의 1/2 분량만 장어에 발라 밑간 한다.

4.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③을 올려 굽다가 장어의 살이  약간 익어 살짝 오므라들면 마늘과 생강채를 넣어 나머지 조림장을 부어서 약한 불에서 조린다.

5. 윤기가 나게 장어가 구워지면  마늘과 생강채와 조림장 남은  국물을 장어에 부어가면서 맛과 향이 배이도록 바짝 조려낸다.





통마늘 닭봉볶음



재료

닭봉 8개, 마늘 10쪽, 홍피망, 청피망 1/2개씩, 표고버섯 2장, 양파 1/4개, 청주·생강채  1작은술씩, 간장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참기름·녹말물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닭봉은 씻어서 기름기를 떼어내고 칼집을 서 너번 넣어 준다.

2.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이등분한다. 표고버섯은 충분히 불린 후에 밑둥을 떼어내고 큼직하게 먹음직스런 크기로 자른다. 양파와 청피망, 홍피망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볶은 뒤에 생강채와 닭봉을 넣고 볶다가 청주와 간장을 넣어서 간을 한다.

4. ③의 닭봉이 속까지 익으면  표고버섯과 양파, 청피망, 홍피망을 넣고  볶아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5. ④에 녹말 물을 약간 부어서 걸쭉한 농도가 되면 참기름을 뿌려서 버무려 상에 낸다.







PART 2. 여자몸에 좋은 마늘 요리



마늘소라볶음



재료 참소라 200g,  마늘 10쪽, 참기름·설탕 1작은술,  청주·고춧가루 1큰술씩, 다진 파 2큰술, 통깨 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참소라는 살만 꺼내어 소금에 비벼 씻어 옅은 소금물에 충분하게 해감시킨 후 내장을 떼어내고 씻어 물기를 없애고 도톰하게 슬라이스 한다.

2. 마늘은 껍질을 까서 씻은 뒤에 얄팍하게 슬라이스 한다.

3. 고춧가루에 참기름과 청주를 넣고 잘 섞어 색을 내고 다진 파,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참소라와 ③의 양념장을 붓고 고루 섞어가면서 볶는다.

5. 마늘과 참소라를 양념에 어우러지게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려 낸다.



마늘버터표고샐러드



재료 통마늘 3개, 마른표고 6장, 치커리 20g, 돌미나리 30g, 양파  1/4개, 적채 2장 양배추 3장, 버터 2큰술, 소금 약간 (프렌치드레싱) 올리브유 4큰술, 식초 2큰술, 꿀 1큰술, 흰 설탕  1큰술, 머스터드 1/2작은술, 다진 파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통마늘은 껍질을 두 겹 정도 남기고 모두 벗겨 통째로  가로로 이등분한 후 오븐팬에 통마늘을 담고 버터를 발라서 180도의 온도에서 살짝 구워낸다.

2. 마른 표고버섯은 물에 담가 충분하게 부드러워지면 밑동을 떼어서 씻은 후에 곱게 채 썬다.

3. 치커리와 돌미나리는 씻어서 적당하게 자르고 양파와 적채 양배추는 아주 곱게 4cm길이로 채 썰어 찬 얼음물에 담근 후 건져 물기를 마른 거즈에 담아 닦아낸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표고버섯을 달달 볶다가 여기에  ①를 넣고 표고에 마늘향이 스며들도록 지져낸다.

5. 프렌치 드레싱을 분량대로 만들어 차게  만든 후 접시에 표고버섯과 치커리, 양파,  적채, 양배추, 돌미나리를 모양내서 담고 표고와 구운 마늘을 얹어 차가운 드레싱을 뿌려낸다.





PART 3. 두고두고 먹는 저장식 마늘 요리



마늘 초피클

재료

마늘 20쪽, 셀러리 1/2대, 통후추 5알, 월계수잎 1장, 마른 홍고추 1개(피클국물) 물 1컵, 식초 1/2컵, 소금 4큰술, 설탕 6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씻은 뒤 물기를 닦는다.

2. 셀러리는 겉의 질긴 섬유질을 벗기고 5cm길이로 썬다.

3. 피클을 담을 병은 뜨거운 물에 열탕 소독을 해서 자연 건조시킨다.

4. ③의 병에 마늘, 셀러리, 통후추, 월계수 잎, 마른 홍고추를 넣는다.

5. 분량의 끓는 물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끓여 차갑게 식힌 뒤 ④의 병에 붓고 밀봉한다.

6. 3일 후에 피클 물을 따라내고 다시 끓여 식힌 뒤 병에 붓고 10일쯤 지난 뒤에 먹기 시작한다.





마늘고추장양념절임

재료 마늘 30쪽, 식초 2컵, 고추장 5큰술,  양파즙·간장·물엿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소금·통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일일이 한 개씩 떼어내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져 씻는다.

2. 물기를 닦은 마늘을 병에 담고 식초를 부어 5일 정도 삭혀서 마늘의 아린 맛을 빼주어야 나중에 고추장에 장아찌를 담았을 때 쉽게 물러지지 않는다.

3. 볼에 고추장 간장 생강즙 양파 즙 물엿을 넣어 골고루  혼합한 후에 식초에 삭혀진 마늘을 넣어 버무린다.

4. 밀폐용기에 버무린 마늘을 차곡차곡 담고 랩을 덮어  공기가 닿지 않도록 해서 고추장의 물을 스며들어 삭혀질 때까지 실온에서 보관한다.

5. 고추장물이 충분하게 스며 장아찌가 완성이 되면 꺼내어 고추장을 약간 발라내고 참기름과통깨를 적당히 넣어 버무려 먹는다.





이보은 선생이 알려주는 센스 있는 마늘 보관법 2가지

첫째, 마늘은 바람이 잘 통하는 망에 넣어 보관하거나 소쿠리에 넣어 보관하면 좋다. 특히 마늘은 그늘에 보관해야 썩지 않고 신선한 상태로 유지된다.



둘째, 마늘을 찧어서 보관하려면 적당량을 비닐백에 넣어 나무젓가락으로 칸을 나뉜 후에 냉동시켜 필요한 만큼 꺼내어 잘라 쓰면 편리하며 마늘을 썩혀서 버리는 낭비를 하지 않게 된다.

진행/김은진 기자  사진/이창주
Posted by Redvirus
,